
머리를 좋게 하는 IQ 영양 보충 제품으로 주목을 받는 것이 은행잎 엑기스이다. 특히 독일과 프랑스에서는 뇌혈관 장애나 뇌 기능 장애에 대한 예방 및 개선 효능에 일찍부터 주목해왔다. 은행잎 엑기스는 혈류 개선 약제로 인식되며 독일이나 프랑스에서는 치매, 말초동맥폐색증, 이명, 현기증 등을 예방하는 데 쓰인다. 이처럼 은행잎 엑기스가 치매개선 작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것은, 뉴욕의학연구소에서 은행잎 엑기스가 기억력과 언어 능력을 높인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기 때문이다.
은행잎에는 체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플라보노이드와 뇌세포를 보존하게 하는 징코리드가 함유돼있다. 영국에서는 20~22세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그룹은 은행잎 엑기스를 하루에 120~360mg씩 투여하고 다른 그룹에는 투여하지 않았다. 그 후 집중력의 정도를 측정한 결과 은행잎 엑기스를 복용한 그룹이, 그 양이 많을수록 집중력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잎 엑기스가 집중력에 좋다고 해서 은행잎을 따서 함부로 먹으면 안 된다. 은행잎에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이 다량 함유돼있기 때문이다. 시중에 판매되는 은행잎 엑기스는 이러한 알레르겐을 제거하는 공정을 거치기는 하지만, 은행잎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안전하다고 확인이 되면 복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