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챔피언' 이시영의 복싱, 어떤 효과 있을까?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 스포츠조선 제공


배우 이시영이 제 7회 전국여자신인아마추어 복싱선수권대회 48kg급에서 우승했다.이번 우승으로 그녀는 아마추어 선수로 대회에서 챔피언 타이틀을 세개나 확보하게 됐다.

이시영은 다이어트를 위해 복싱을 시작했는데, 아예 아마추어 선수로 대회에 참가해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실제로 그녀는 복싱 다이어트로 7㎏을 감량했고, 꾸준한 식이요법을 병행해 체지방을 4.7kg까지 줄인 바 있다. 보통 여성의 체지방 양이 15-20% 점을 감안하면, 체지방이 거의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셈.

그녀의 이런 소식에 복싱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복싱에는 어떤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또 체지방을 없애고 근육질의 탄력있는 몸매를 만들어 줄 수 있을까?

유산소와 근력운동 효과 두마리 토끼 잡아

복싱은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대표적인 운동이다. 먼저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전신을 이용해 뛰면서 산소를 소비해 체지방을 연소시키고, 칼로리를 소모하며, 심폐기능을 강화한다. 또 복싱은 순간적인 힘을 필요로 하기때문에 근력을 향상시키고 쓸데없는 군살을 없애주며 탄력적인 몸매로 만들어준다. 보통 여성들이 잘 쓰지 않아 빼기 힘든 팔 안쪽 부분과 허벅지 안쪽의 근육을 활성화시켜 군살을 제거해준다. 또한 발 뒤꿈치를 들고 운동하기 때문에 종아리 지방을 없애주고 '힙 업'에도 좋은 효과를 지닌다. 운동 전후로 하는 스트레칭, 줄넘기, 팔 굽혀 펴기, 자전거 운동 등도 유산소와 근력 운동의 효과를 배가시킨다.

한편, 복싱의 숨겨진 건강 효과가 있다. 바로 샌드백에 주먹을 날리면서 얻는 스트레스 해소 효과. 요즘 헬스클럽 등에서는 복싱에 에어로빅, 태권도 등을 접목한 태보 등을 하는데,  신나는 음악에 맞춰하므로 재미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다. 운동 뿐만 아니라 여성은 호신술의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잽스트레이트는 팔 군살, 스텝은 종아리 지방 제거

복싱은 보통 30분 정도의 준비운동(발목 풀기, 무릎운동,  허리 돌리기, 팔,목 돌리기, 달리기, 줄넘기)를 하고 본격적으로 한 시간 정도 복싱을 한 뒤에 다시 마무리 운동(줄넘기, 자전거, 마무리 스트레칭)을 20분간 한다. 권투의 기본 동작 중 팔을 뻗는 잽스트레이트는 팔과 어깨를 쭉 뻗어 군살을 제거해 주고, 위빙(상체를 좌우로 흔드는 동작)과 더킹(상체를 상하로 흔드는 동작)동작은 복부, 허리, 허벅지 등의 군살 제거에 효과적이다. 앞뒤로 발걸음을 재는 스텝 동작은 종아리 지방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몸을 좌우로 틀면서 한쪽 다리에 힘을 주고 반대쪽 다리를 쭉 뻗는 동작인 사이드 런지는 허벅지 군살을 없애는데 효과적이다.

지니메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