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이트데이를 앞두고 로맨틱한 키스를 꿈꾸는 커플들이 많다. 키스는 여성과 남성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여성들에게 있어 키스는 상대 남성에게 많은 정보를 얻는 수단인 반면, 남자는 성관계로 가는 전단계에 불과한 경향이 있다.
2007년 진화심리학 저널에는 키스에 있어 남녀의 입장 차이가 어떻게 다른지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미국 펜실베니아주 올브라이트 대학 심리학과 수전 휴스 교수팀이 올버니대학교 학생 104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여성은 키스할 때 상대방의 냄새와 맛에 포인트를 두며, 키스를 해 보지 않은 이성과 성관계를 기피하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조사됐다.
휴스 교수는 “여자가 남자와 키스할 때 냄새 등에 더 중점을 두는 것은 키스를 통해 상대 남자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으며 상대 남자를 평가하려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을 말해준다”고 말했다.
여성들이 남성들과 키스 시 애프터쉐이브 로션을 바꿨는지, 양치질을 했어도 키스하기 전 먹었던 음식을 기가 막히게 알아맞히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이헌정 고대안암병원 정신과 교수는 “여성들은 키스를 통해 성관계 이전에 상대가 자신과 친밀감이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인지 또는 성적으로 잘 맞는 사람일지 등을 본능적으로 테스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여성들에 비해 평소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10배나 높은 남성의 경우, 키스는 섹스에 이르는 전 단계에 해당된다. 여성들에게 있어 키스가 ‘정보탐색전’이라면 남성들은 성욕에 불을 붙이는 ‘불꽃’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