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
역도나 보디빌딩하면 키 안크나요?
배지영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10/02/12 09:33
역도나 보디빌딩을 하면 키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김동석 운동처방사는 “역도를 할 때 가장 유리한 체형은 다리나 팔이 짧아 역기를 들어 올리는 반경이 짧은 사람이다. 따라서 키가 작고 다리나 팔이 비교적 짧은 사람이 역도를 많이 하기 때문에 역도 선수들이 키가 작은 것처럼 느껴지는 것 뿐, 역도라는 운동이 키를 작게 한다는 것은 전혀 근거 없는 얘기”이라고 말했다.
역도의 무게가 척추를 눌러서 키를 작게 할 수도 있지 않느냐는 생각도 잘못된 것이다. 어떠한 물건을 들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척추가 그만큼 저항력이 있다는 얘기이며, 몸이 눌릴만큼의 무게는 아예 들 수 없을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보디빌딩을 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키가 작은 사람들은 근육을 조금만 키워도 볼륨감이 많이 있어 보여 유리하다. 따라서 키가 작은 사람들이 전문적인 보디빌더로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있을 뿐, 키 성장을 방해할 요소는 전혀 없다.
오히려 키 성장에 좋다고 알려진 줄넘기 등이 성장을 더 방해한다. 김동석 운동처방사는 “줄넘기는 한 가지 자세로 계속 관절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성장판을 자극하는 정도를 넘어서 성장판에 손상을 입힐 수 있다”며 “성장판을 자극하려면 1~2초간 ‘탕’, ‘탕’ 자극을 주는 것보다 10~15초간 지긋이 누르는 것이 더 좋은 것으로 연구돼 있다”고 말했다.
성장판을 지긋이 누르는 운동의 대표적인 것이 보디빌딩과 역도이기 때문에 오히려 키 성장에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참고서적=몸짱상식사전(비타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