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라이프
예쁜 인상 만들 수 있는 귀 성형에 대한 이야기
권미현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10/02/03 10:11
귀는 얼굴 전체의 균형을 잡아 주고 조화로운 인상을 만든다. 점점 주목받고 있는 귀성형. 어떤 것인지 알아보자.
귀 성형으로 좋은 인상 만들기
귀의 역할은 소리를 듣는 것만이 아니다. 사람의 인상을 결정짓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얼굴의 균형과 조화로운 인상을 만드는 데 크게 기여하기 때문이다. 이상석 연세진성형외과 원장은 “귀는 소리를 듣도록 도와주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가 되기도 한다. 귀가 돌출되었거나 너무 크거나 작은 경우 얼굴이 비대칭적으로 보이며 심한 경우 우스꽝스러워 보인다”고 말했다. 최근 귀성형이 주목받고 있다. 당나귀 귀처럼 돌출된 귀, 귓바퀴가 머리에 붙은 매몰 귀, 잦은 귀걸이 사용으로 찢어진 귓불 성형 등으로 귀에 대한 콤플렉스를 해결할 수 있다.
귀성형, 수술 과정은 어떠할까?
돌출귀는 양 옆으로 곧게 뻗어 있다. 상부에 주름이 거의 없으며 귀 끝에 말려 있는 테두리에 지방이 부족하다. 돌출 정도에 따라서 시술 방법에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귀 뒤쪽을 절개하는 간단한 시술로 성형이 가능하다. 연골 주름을 만들어 주는 방법도 있다.
매몰귀는 미용적으로 예쁘지 않다. 귀의 윗부분이 피부 속에 묻혀 있어 안경, 선글라스 등을 귀에 걸기 어려워 불편하다. 출생 직후에는 귀가 밖으로 빠져나올 수 있도록 보조하는 기구를 착용해 치료한다. 생후 6개월 이후부터는 수술을 통해서 교정한다. 귀 뒷부분의 피부를 절개하고 연골을 밖으로 당겨 꺼내어 다시 봉합한다. 만약 귀를 덮는 피부가 모자란 경우에는 피부 이식을 요한다.
칼귀는 귓불의 굴곡 없이 그대로 턱에 연결된 삐죽한 모양이다.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경우도 있지만 최근 얼굴 주름을 당기는 시술인 안면거상술을 받은 후 칼귀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한쪽만 칼귀일 경우 칼귀인 쪽 얼굴이 작아 보이기 때문에 얼굴이 짝짝이로 보여 성형을 필요한 경우가 많다. 시술은 간단한 절개를 통해 교정, 절개 없이 자가지방이식으로 교정이 가능하다.
귀걸이 때문에 귓불이 찢어져도 성형
최근 선천적인 귀의 기형보다 후천적인 이유로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흉터가 있다거나 찢어져 모양이 이상한 경우, 잦은 귀걸이 사용으로 귓불이 찢어진 경우다. 흉터 모양은 인상이 나빠질 수밖에 없다. 이 원장은 "사람의 시선이 귀의 흉터로 먼저 가면 자연스레 인상이 나빠 보인다. 흉터가 크거나 지저분하면 더욱 심해진다. 이런 경우 귓불성형을 권유하는데, 주로 지방이식이나 진피이식을 통해 시술해 치료한다. 귓불주위에 피부 및 조직 등을 이식해 귀 모양을 교정한다"고 말했다. 귀성형의 경우 특별히 염려할 만한 부작용은 없다. 하지만 수술은 수술이기 때문에 감염, 출혈 등의 위험성은 감안해야 한다. 시술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전문의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도움말 이상석(연세진성형외과 대표원장), 자료제공 연세진성형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