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잘못된 방법으로 칫솔질하거나 스케일링을 게을리 하면 풍치는 만성질환으로 발전한다. 풍치가생기기 전에 철저하게 예방하자.

Step 1 잇몸관리가 첫걸음

구강 내에는 언제나 세균이 살고 있다. 식사 후나 취침 전에 치아를 닦지 않으면 음식물 찌꺼기로 인해 세균이 번식하고 잇몸에 염증을 일으킨다. 잇몸과 치아를 위해 당분과 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피하고 비타민C가 든 채소와 과일, 흰우유, 생선등을 섭취한다. 또한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와 흡연, 당뇨나 영양부족 등 위험인자를 미리 관리해야 한다.

Step 2 집에서 하는 치료, 칫솔질

1 치아의 바깥 면 잇몸에 칫솔 면을 45。로 기울여 부드럽고 짧게 좌우로 움직인다. 움직이는 범위는 치아폭의 절반으로 한다.
2 치아 안쪽면은 ①과 같은 방법으로 닦는다.
3 어금니의 음식 씹는 면을 닦는다.
4 앞니 안쪽을 닦기 위해 칫솔을 직각으로 세우고 상하로 움직인다. 이때 칫솔의 앞부분을 사용한다.
5 혓바닥을 닦아 세균과 입냄새를 제거한다.

Step 3 전문적인 풍치 치료법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하면 잇몸질환 여부를 확실히 알 수 있어 치아를 건강하게 지킬 수 있다. 스케일링은 치태와 치석 등 풍치의 원인을 치아표면에서 깨끗이 제거하는 시술. 하지만 치조골이 불규칙하게 파괴되고 치아 주변에 깊은 도랑이 형성되어 있는 경우, 이미 치아 주변 조직의 형태가 많이 변화했기 때문에 원인만 제거하는 것으로는 큰 효과를 볼 수 없다. 부분적인 마취를 하고 잇몸을 젖혀 뿌리 주변 깊이 존재하는 치석을 제거하고 표면을 다듬어 주는 시술이 필요하다.




■ 풍치초기단계

치근 활택술 스케일링 후 치아 의 거친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는 시술.
치은 소파술 염증만 제거하는 시술.

■만성치료시술

잇몸뼈 성형술 잇몸수술로 원인을 제거하고 치아와 잇몸사이를 좁힌다.
치주 판막술 잇몸을 열어 치석과 염증을 제거하는 수술.
레이저 치료 치석과 염증조직을 함께 제거하는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