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눈에 뭔가가 들어간 것 같은데..
헬스조선 백민정 기자 | 신지호 사진 기자
입력 2009/12/18 16:51
눈 트러블, 제대로 파악하고 대처하기
눈에 뭔가가 들어간 것 같은 답답함, 충혈, 눈 피로 등은 빈번하게 우리 눈에 나타난다. 도대체 왜? 가장 흔하지만 눈 건강을 위해 꼭 숙지해야 할 10가지 눈 트러블들을 모아서 원인을 살펴보았다.
Trouble 1. 내눈 안에 뭔가 있다! - 이물감
눈에 뭔가가 들어갔을 때 우리는 이물감을 느낀다고 이야기한다. 사실 눈 속에 먼지, 속눈썹 등의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각막에 박힌 경우가 아니라면 대개 눈물과 함께 자연히 밖으로 빠져 나온다. 이물감은 눈 속에 들어간 것이 없어도 느낄 수 있는데 이럴 때는 결막염, 결막부종 등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해결책_눈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가렵다고 해서 절대 비비지 말 것. 자연스럽게 눈물을 흘리도록 하거나, 인공눈물이나 식염수를 넣어 주는 게 좋다. 눈에 무엇이 들어갔을 경우 입으로 불어주는 것 또한 입안의 세균을 통해 오히려 눈을 오염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깨끗한 물에 눈을 담그고 깜박거리는 것도 좋다.
Trouble 2. 욱신거리고 아프다! - 통증
눈은 예민한 곳이기 때문에 통증의 원인도 다양하다. 춥고 건조한 날씨, 눈썹이 안으로 자라는 것 등이 신경말단을 자극하여 통증을 일으킨다. 몸속의 다른 인자도 눈의 과민한 수용체를 자극한다. 이를 테면 근육 주위의 부비동염증은 눈이 욱신거리는 날카로운 통증을 느끼게 한다. 장시간 두꺼운 책이나 컴퓨터 화면을 볼 때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책을 볼 때 불빛이 희미하거나 눈이 부시면 통증은 더 심해진다. 통증이 심하면 눈이 빨개지고 시력도 흐려지며 포도막염이 생긴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신체의 감염도 원인이 된다.
해결책_ 어떠한 종류의 통증이라도 일단 검사를 해봐야 한다. 포도막염의 경우 신경을 누르는 염증을 줄이기 위해 항생제 치료를 한다. 녹내장일 경우 압력을 낮추는 약을 처방받는다. 감염이나 다른 원인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안약을 처방 받는다면 약이 눈에 들어가 있고 뺨으로 흐르지 못하게 해야 한다.
Trouble 3. 흰자위가 빨갛다! - 충혈
눈이 빨갛게 충혈되는 것은 눈 흰자위 속의 모세혈관이 확장됐기 때문이다. 주 원인은 결막염이 생겨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그밖에 잠복성 사시나 눈의 굴절 이상을 교정하지 않은 경우에서도 나타난다. 또한, 질병이 없더라도 여성이 사용하는 화장품이나 남성이 사용하는 면도 후 바르는 로션 등이 눈에 영향을 미쳐 충혈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눈을 많이 사용하는 작업을 하거나, 과음, 피로에서도 충혈이 생길 수 있다. 가장 기본적으로 증상이 나타날 때 발생 가능한 다른 질병의 초기 증상인지, 아니면 단순히 넘어가도 되는 것인지를 판단하는 진단이 필요하다. 이런 증상이 나타날 때는 눈에 어떤 이상이 있음을 암시하는 것이니 원인이 될 수 있는 질환은 모두 염두에 두어야 하며, 길게 이어지고 심해진다면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해결책_ 원인에 따라 병원 진료 후 치료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충혈과 피로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는 안약을 남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로 외부적인 효과는 있지만 이것은 강제로 눈의 모세혈관을 수축시키는 약제이기 때문에 이로 인한 정상적인 혈액의 순환과 이에 따른 산소 공급을 막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Trouble 4. 때론 고통스럽다, - 가려움
눈이 가렵고 눈꺼풀이 부어 오르는 증상은 대개 알레르기성 질환이 원인이다. 안구건조증이 원인일 수도 있으며 이때는 눈이 시리고 가려움이 심하며, 충혈이 있고 끈적끈적한 눈곱과 눈물이 나온다. 눈을 심하게 비비면 눈 속의 하얀 동자가 크게 부풀어 오르기도 한다.
해결책_가려움 증상이 나타나면 일단 대증요법으로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치료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우선 항히스타민제 및 비타민류와 증상을 호전시키기 위한 약물요법이 요구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 물질로부터 피하는 것 이상의 확실한 치료법은 없다. 따라서 알레르기를 미리 예방하는 약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만약 눈이 심하게 가려울 때는 비비지 말고, 얼음찜질을 하면 도움이 된다.
Trouble 5. 누구나 느낀다! - 피로감
눈이 쉽게 피로하게 되는 것을 ‘안정피로’라고 한다. 원시, 난시, 노안, 결막염 등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눈이 건강한 사람도 오랫동안 눈을 사용하면 눈이 피로해진다. 또 조명이 어둡거나, 안경이 맞지 않은 경우에도 피로를 느낀다.
해결책_눈의 피로는 눈의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피로함이 심하면 안구건조증이 심해지고 시력이 감퇴되기도 하며 눈의 통증을 유발시키기도 하기 때문. 먼저 일을 할 때엔 50분에 5분 정도씩 쉰다고 생각하고 눈을 위한 휴식 시간을 갖는다. 또한 책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고 조명도 너무 밝거나 어둡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눈을 위 아래로 움직이는 눈 운동도 수시로 해주는 것이 좋다.
Trouble 5. 이유 있는 현상 - 눈물흘림(유로)
눈물흘림을 동반한 질환은 안과 질환 가장 빈번하게 발생되는 것들이다. 눈물흘림의 수많은 원인 중 대개 눈꺼풀의 이상, 속눈썹의 자극, 이물이 들어간 경우, 염증에 의한 결막염이나 각막염, 안구건조증 등이 흔한 원인이다. 분비된 눈물이 콧속으로 빠져 나가는 통로(누비도)가 어떤 원인에 의해 막혔을 때 이런 증상이 잘 생기며, 만성적인 누낭염(눈물 주머니의 염증)도 원인이 된다. 추운날 바람을 쐬면 눈물이 잘 나오는 것은 물리적 알레르기 현상이다.
해결책_원인이 다양한 만큼 치료법도 다양하다. 눈과 코는 통해져 있는데(눈물이 날 때 콧물이 함께 나오는 이유) 눈물이 심하게 나는 경우는 바로 그 통로의 막힘을 의심해보고, 막혀 있으면 통로를 뚫어주는 수술을 한다. 심한 안구건조증도 원인이 되는데 건조함을 방지하기 위해 인공 눈물을 자주 규칙적으로 넣어주거나 가습기 등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Trouble 6. 늘 찡그린 얼굴- 눈부심(수명)
수명 증상은 빛을 볼 때 눈이 심하게 부신 증상으로 자극 및 염증이 있을 때에 흔히 있는 비특수성 증상이다. 예컨대 홍채염과 같이 안질이 있을 때와 눈 수술을 받은 다음에는 심한 수명이 비교적 급격히 발생한다.
해결책_원인이 되는 눈병(홍채염, 각막염 또는 망막염 등)을 치료함과 동시에 선글라스를 착용하여 수명 증상을 감소시킨다.
Trouble 7. 사물이 둘로 보인다! - 복시 현상
두 눈으로 한 개의 물체를 볼 때 두 개로 보이는 양안성 복시, 한 눈으로 하나의 물체를 볼 때 두 개로 보이는 단안성 복시가 있다. 눈알을 움직이는 외안근이나 외안근의 신경 지배에 이상이 온 것으로 같은 증상이 계속 되는 복시일 때는 진료를 받아 ‘마비성 사시’가 아닌가 확인해야 한다. 양안성 복시는 그 원인이 뇌 질환(종양, 출혈), 당뇨병, 신경 질환, 안의상, 약물중독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단안성 복시는 초기 백내장, 수정체 탈구, 이중 동공, 뇌 질환 또는 히스테리성으로 나타날 수 있다.
해결책_자가 치료 방법은 없고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원인에 따라 안경을 필요로 하거나 안근을 조절하는 수술을 하게 된다.
Trouble 8. 내 눈안에 머언가 있다! - 부유물
가끔 눈앞에 무엇인가 떠다니는 것 같은 현상은 특히 환한 밖에 나가면 더욱 뚜렷해지는데, 이는 눈의 유리체 속에 미세한 물질이 생겨 이것의 그림자가 망막에 투영된 것이다. 흔히 모기가 떠다닌다고 하여 ‘비문증’이라 부르기도 한다. 원인은 성인에게서 발병하는 유리체 변성 및 염증, 당뇨병이나 고혈압에 생길 수 있는 망막 및 유리체 내 출혈(소량일 때), 망막 찢어짐이나 고도 근시로 생기는 망막 변성, 신진대사 이상으로 인한 유리체 혼탁 등이 원인이다. 부유물이 심할 때는 시력에 다소 장애를 줄 수 있으나 극소량일 때에는 시력 장애는 없으며 별로 위험한 증상은 아니다.
해결책_ 대개 일시적인 현상으로 가만히 눈을 편안하게 하면 다시 좋아진다. 오랜 시간 동안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그 정도가 심해지면 병원을 찾는다. 유리체 혼탁이나 출혈이 심할 때는 수술로 제거해야 하기 때문. 자세한 진단을 위해서는 동공을 크게 하는 안약을 넣은 후에 눈 속을 직접검안경과 간접검안경을 사용하여 안저(안구 내부 후면에 해당하는, 망막이 있는 부분) 및 유리체 검사를 세밀하게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