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라이프

탈모로 인한 스트레스, 가발로 날려 버리세요!

헬스조선 김민정 기자 | 사진 조은선 기자

이미지

탈모의 원인 중 90%는 유전이다. 탈모로 고민하는 10명 중 9명은 아무리 노력해도 달라질 수 없다는 이야기다. 최근에는 탈모 초기부터 가발을 착용하는 30~40대가 늘고 있다. 탈모가 심각하게 진행되기 전에 가발을 착용해 스트레스를 덜 받기 위함이다. 탈모로 고민하는 독자들이 가발에 대한 궁금증을 물었다. 그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공개한다.

Q.모발이 얼마나 빠져야 탈모인 건가요? 탈모를 구분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A.보통 한국인의 정상 모발 개수는 5만~7만 개며, 하루 50~70개 모발이 빠진다. 모발이 3일 이상 지속적으로 하루 100개 이상 빠진다면 탈모가 시작됐다고 본다.

Q.탈모가 유전인지 아닌지 구분하는 방법이 있나요? 유전적 인 탈모는 무엇이 다른지 궁금합니다.
A.유전적인 탈모는 특정한 형태를 띤다. 정수리 부분의 모발만 동그랗게 빠지는 ‘O자형 탈모’, 앞머리부터 정수리까지 전체적으로 빠지는 ‘U자형 탈모’, 이마 옆부분만 들어가는 ‘M자형 탈모’가 대표적이다.

Q.유전적인 탈모가 아닌데도 모발이 많이 빠집니다. 왜 그런 건가요? 또 머리를 자주 감으면 모발이 더 많이 빠진다고 하는데 그게 사실인가요?
A.탈모는 유전에 의한 것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균형 잡힌 식사를 하지 않았을 때 생긴다. 병원을 찾아 탈모 원인을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혹자는 머리를 자주 감으면 모발이 더 빠진다고 알고 있다. 그러나 샴푸 시 빠지는 모발은 휴지기의 모발로, 어차피 곧 빠질 모발이다. 모발이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 머리를 안 감는 사람이 있는데, 최소한 1주일에 3번 정도 머리를 감는 것이 좋다. 두피를 적당히 자극하는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좋게 해 탈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Q.가발은 여러 가지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가발의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A.탈모 범위에 따라 부분 가발과 전체 가발로 구분된다. 이마나 정수리 부분이 탈모면 부분 가발을 착용해 충분히 커버할 수 있다. 항암 치료 등의 이유로 전체적으로 탈모가 되었을 때는 전체 가발을 사용한다. 가발은 착용 방식에 따라 탈부착식과 고정식으로 구분된다. 탈부착식은 클립이나 양면 테이프로 고정해 쓰고 벗는 것이 자유로운 방식이다. 고정식은 기존 모발에 가발을 엮거나 피부용 접착제를 써서 두피에 고정하는 것으로, 운동이나 사우나 등 일상생활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고정식은 피지나 땀에 의해 고정력이 서서히 약해지고, 기존 모발이 자라면서 가발과 길이를 맞추기 위한 이발이 필요하다. 고정식 가발은 한 달에 한두 번 정도 기존 모발 커트와 제품 재부착 등의 관리를 받는다. 가발의 종류는 그외에 제품의 소재와 구조에 따라서 여러 가지로 구분된다.

Q.유전적으로 대머리입니다. 가발을 맞춰 쓰고 다니고 싶은데 가격은 어느정도인가요?
A.부분 가발은 90만~200만원 선이고, 전체 가발은 130만~220만원 선이다. 가격은 탈모 범위와 제품 종류에 따라 결정된다. 가발을 구입하면 보통 1년간 무상 수리를 해주고, 3개월간 무상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Q.가발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모발은 어떤 것인가요? 사람의 머리카락이 있고, 아닌 것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A.가발에 사용되는 모발에는 크게 인모(人毛)와 넥사트모가 있다. 인모는 말 그대로 사람의 머리카락을 뜻한다. 보통 인도산 모발과 중국산 모발을 사용한다. 가발을 만들 때는 인모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수차례의 화학 처리와 살균, 소독, 탈색, 염색, 코팅등을 한 뒤 가발망 혹은 초박막(아주 얇은 막) 스킨에 심어 완성한다. 사람의 머리카락이므로 자연스럽고 염색이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햇빛 등으로 인해 탈색이 일어날 수 있다. 쉽게 엉키고 빠지므로 세척 후 관리에 주의한다.넥사트모는 인모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사람의 머리카락과 유사하게 만든 일종의 합성섬유다. 초기에는 많이 반짝거렸으나 지금은 육안으로는 인모와 구분이 어려울 정도로 자연스럽다. 인모보다 가볍고 관리가 쉬우며 항균지속력이 뛰어나다. 인모 100% 제품보다는 인모와 넥사트모를 적절히 섞은 제품이 오래 가고 관리하기 쉽다.

Q.맞춤 가발은 어떻게 제작되는지 궁금합니다.
A.상담 후 3D 스캐너로 두상을 측정한 뒤 두상틀을 만든다. 가발 맞추는 사람의 모발과 원하는 스타일을 고려해 모발을 선별한 뒤 가공한다. 그 뒤 두상에 꼭 맞는 캡을 제작하고,EPI 처리를 통해 베이스망을 코팅한다. 베이스망에 가공한 모발을 한 올씩 심으면 완성된다. 총 제작 기간은 30~40일이다.

Q.어떤 사람은 ‘가발을 쓰면 탈모가 더 심해진다’고 이야기합니다. 그게 사실인가요?
A.그렇지 않다. 평소에는 모발이 빠지는 것을 잘 모르다가 가발을 착용하면서 빠진 모발이 가발망에 모여 그렇게 보이는 것이다. 가발이 탈모를 촉진시킨다는 과학적인 근거는 없다.

Q.붙이는 머리처럼 붙이는 가발도 있다는데, 그건 무엇인가요?
A.보통 미용실에서 붙이는 머리는 짧은 길이의 모발을 긴 스타일로 변화를 주기 위함이다. 반면 붙이는 가발은 모발이 적은 부분을 커버할 목적으로, 모발을 가발망이나 초박막 스킨에 심어 두피에 착용하는 것을 말한다.

Q.가발은 한 번 맞추면 몇 년 정도 쓸 수 있나요? 가발의 수명에 대해 알고 싶어요.
A.수명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영구적으로 쓸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가발은 보통 1년에서 1년 반 정도 사용하면 제품의 자연스러움이 퇴색한다. 착용 습관이나 관리 정도에 따라 개인차가 있다.

Q.가발의 사용법과 관리법을 알려주세요.
A.가발에도 헤어스타일링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단, 사용한 뒤에는 깨끗이 세척해야 제품이 변형되는 것을 줄일 수 있다. 세척은 샴푸를 이용한다. 세척 시 모발을 너무 세게 비비면 마찰력에 의해 손상될 수 있다. 가발 전용 유연제나 항균소취제 등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정기적으로 구입한 곳에 가서 손질받는 것이 최선이다.




헬스조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