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올해 초 세운 금연계획 잘 지키고 있습니까? 혹시 다시 담배를 피우고 있다면 내년에는 단계별 금연 계획을 세워 보자.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가며 금연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소개한다.

1. 외부의 도움을 받는다.

최근 각 시/도/군의 보건소에서 적극적으로 금연 상담실을 운영하며 금연방법에 대한 도움을 주고 있다. 보건소를 찾아가는 게 꺼려진다면 온라인 상에서 금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곳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2. 금연으로 인한 금전적 이익을 생각한다.

하루 평균 한 갑을 피우는 흡연자가 담배를 끊을 경우 한 달이면 9만원, 일년이면 약 100만원이라는 거금을 모을 수 있다. 일년 동안 모은 담뱃값으로 가까운 곳으로 여행을 다녀오거나 사고 싶었던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금연에 대한 동기부여가 뚜렷해 지면서 담배의 유혹으로부터 벗어나는데 도움이 된다.

3. 금연 습관을 굳혀본다.

방법을 결정 짓고 동기를 확실히 했다면, 금연을 습관으로 만들어 굳히는 것이 필요하다.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주저 없이 꺼내 들던 담배와 식후 동료들과 어울려 나눠 피던 담배는 중독인 동시에 습관으로 자리잡은 당신의 일상이다. 따라서 기상 후와 식후를 어떻게 이겨내느냐가 관건이다. 기상 후나 식후에는 가벼운 산책이나 물, 견과류 섭취 등으로 흡연욕구를 해소할 뿐 아니라 건강을 챙기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