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3-07-13
정확한 통계로 나오진 않았지만 전 국민의 1/4 이상은 휜 다리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수술을 시작하고 길로 다닐 때면 항상 사람의 다리를 쳐다보며 살았다. 사람마다 다른 형태를 가진 휜 다리는 각각의 특징에 맞게 수술을 하고 각도를 달리 해줘야 하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 수술을 해줘야 하나?' 고민하는 것이 일상이었다.
23년간 절골술 집도를 대략 8400 case 정도 진행하였다. 대부분은 양측 동시수술로 진행하여, 4000여 명이 나를 거쳐 갔다. 이들 중 나를 찾아오기 전에 절반 이상이 휜 다리를 교정하기 위해 교정센터를 다니거나 교정기구를 사용해 본 사람들이었다.
교정을 통해 성공했다는 사람은 왜 없을까?
휜 다리는 어디서 틀어졌느냐에 따라 그 교정방법이 달라진다. 골반에서 틀어진 사람도 있고, 무릎뼈가 휜 사람도 있으며, 발목과 발에서 휜 사람도 있다. 교정을 통해 교정할 수 있는 것은 1-2% 정도로, 그것마저도 100% 가능하다고 보장할 수 없다.
하지만 교정센터 광고를 보면 모든 휜 다리를 교정할 수 있을 것처럼 홍보한다. 이것에 많은 사람이 흔들리는 것이다. 내가 수술한 사람들은 교정으로 불가능한 분들이었다. 교정운동으로 가능했었다면, 이미 그 효과를 봤기 때문에 나를 만날 일이 없었을 것이다.
지금도 많은 분이 ‘수술을 받지 않고 다리를 일자로 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교정센터에서 긴 시간을 투자해서 교정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분들에게 교정센터를 다니지 말라는 말을 하고 싶지는 않다. 그것은 본인의 자유의지이며 선택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간낭비만 할 수도 있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다.
정형외과를 먼저 찾아라!
교정센터 등록하기 전에 먼저 정형외과를 먼저 찾는 게 좋다. 다리의 현재 상태를 정확히 확인하고, 교정을 통해 바뀔 수 있는 다리인지 먼저 알아보는 것이 좋다.
오다리였던 여배우, 일자다리가 되었다?
이름만 대면 누구나 알 수 있는 여배우가 있다. 오다리로 꽤나 유명했던 그녀는 어느샌가 곧은 다리가 되어 카메라 앞에 섰다. 그 이미지가 이슈가 되고, 많은 사람이 내가 한 수술 아니냐며 물었고, 아니라고 했었다. 내가 봐도 그녀의 다리는 흉터 하나 없이 깨끗한 모습이었고, 곧아 보였다. 하지만 최근 나온 드라마에서 보인 그녀의 뒷모습은 여전한 오다리 모습이었다. 포토샵을 했거나, 다리에 힘을 주어 일시적으로 펴졌던 다리였을 거란 생각을 하게 된다.

교정센터를 다니는 분들에게 한 가지 조언을 하자면, 3개월 열심히 해보시고, 다리의 변화가 크게 띄지 않는다면, 해당운동을 하지 말 것을 권해 드린다. 3개월을 해도 변화가 없다면 안 되는 것이다. 교정을 위해 투자하는 시간, 돈, 정신적 스트레스 모든 것을 손해 볼 수 있다. 내가 운영하는 커뮤니티에는 실제로 교정운동에 실패하고 수술을 선택한 사람들의 많은 후기가 남아 있다. 23년간 많은 환자를 만나면서 그들의 콤플렉스를 공감하고 이해하고 있다. 보다 많은 사람이 이 글을 통해 시간과 돈을 아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