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 2022-07-19

대학생 전 씨(22세, 여)는 올여름방학 기간을 이용해 시력교정술을 받고자 안과를 찾았다. 여름방학 기간을 이용해 수술을 받고, 휴가기간을 알차게 보내고 싶은 계획이 있던 그는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시력교정술을 원해 스마일라식을 시행키로 결정했다.

스마일라식은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합친 시력교정술로, 무엇보다 회복 속도가 빠른 것이 장점인 술식이다.

일반 라식 수술은 약 20~24mm 정도 각막을 절개해 각막 절편을 만들지만, 스마일라식은 각막절편의 생성 없이 작은 부위만 절개하고, 시력교정량만큼 각막 실질을 제거해 수술하는 방식이다.

각막을 그대로 투과하는 펨토세컨 레이저를 이용해 기존의 각막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각막 실질에 도달할 수 있으며, 각막 상피 부분을 손상시키지 않고 진행돼 안정성이 높다.

각막 상피 제거나 각막 절편 생성 과정이 없음에 따라 수술 후 짧은 시간에 회복이 가능해 다음날부터 세안, 화장, 가벼운 운동 등의 일상생활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이처럼 일상으로 빠른 복귀가 가능한 장점 덕분에 스마일라식은 스케줄 걱정으로 수술을 미뤄왔던 직장인이나 대학생, 운동선수 등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또한 스마일라식은 양쪽 눈의 수술 시간이 짧은 데다 각막 절삭으로 인한 안구건조증이나 빛 번짐 등의 부작용 가능성을 낮추는 점도 환자들에게 스마일라식이 각광받는 이유다.

다만 스마일라식은 기존 시력교정술에 비해 안정성이나 만족도가 높은 술식이긴 하지만 각막을 섬세하게 절삭해야 하는 특성상 의료인의 정교한 기술과 풍부한 경험이 중요하다. 각막 상태에 따른 레이저 조사 강도나 각막 실질 분리 위치 등을 능숙하게 결정할 수 있는 의사의 실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수술을 위해서는 안과를 선택할 때에 무엇보다 의료인의 경험과 최신의 수술장비 보유 여부를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지복준 원장의 <오팔청춘 눈건강>

[BGN밝은눈안과 강남 교보타워]
지복준 원장

現 BGN밝은눈안과 강남 교보타워 원장
前 건국대학교병원 안과 전공의
안과 전문의
대한 안과학회(KOS) 정회원
미국 시기능연구학회(ARVO) 정회원
한국 외안부학회(KCS) 정회원
한국 백내장굴절수술학회(KSCRS) 정회원
백내장 및 굴절교정수술 10,000례 이상 집도
(스마일, 라식, 라섹, 안내렌즈삽입술, 백내장)
스마일 라식 Excellent surgeon

삶이 새로워지는 눈건강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