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다이어터들 사이에서 가장 핫한 다이어트 식품을 꼽으라면 단연 계란이다. 가수 엄정화 씨가 최근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계란을 활용한 단기 다이어트 비법을 공개하면서 계란의 인기가 급상승했다. 영상에서 엄정화 씨는 ‘에그패스팅 다이어트’를 통해 몸무게를 56.6㎏에서 54.9㎏로 3일 만에 1.7kg 감량했다고 소개했다.

흔히 ‘달걀 단식’으로도 불리는 에그패스팅 다이어트(Egg Fasting Diet)는 달걀 위주의 식단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식이요법이다. 미국의 웰빙음식 전문가인 아리엘 챈들러가 2018년 저서 ‘The Boiled Egg Diet’(삶은 달걀 다이어트)에서 처음 제안해 다이어터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이는 3일간 달걀과 지방만 섭취하는 키토 다이어트의 일부다.  하루 여섯 개의 달걀을 원하는 방식으로 조리해 3번 먹는 방식이다. 아리엘 챈들러에 따르면 ‘저탄고지(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의 일종인 에그패스팅 다이어트를 할 경우 2주 만에 11㎏까지 감량할 수 있다.

삶은 달걀은 그 자체로도 건강식품으로 볼 수 있다. 체중관리와 혈당조절에 도움이 되며, 시력을 보호하고 뼈·머리카락·손톱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를 나타낸다.

하지만 모든 식이요법이 그렇듯 한 종류의 음식만 과도하게 먹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에그패스팅 다이어트의 경우 달걀 중심 고지방 식단에 탄수화물이 포함되지 않아 체중이 비교적 빨리 감량되는 것을 느낄 수 있지만 지속 기간이 비교적 짧다.

달걀 외 다른 식품의 섭취를 극히 제한하기 때문에 칼로리와 영양분 섭취가 적고, 이로 인해 면역기능 저하, 월경장애, 골밀도 감소 같은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어서다. 게다가 다이어트에 성공했더라도 추후 정상적인 식단으로 돌아가면 체중이 금방 다시 불어날 수 있는 것도 단점 중 하나다.

꼭 에그패스팅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최대 2주 이내로만 실시하고 가급적 3~5일을 넘기지 않는 게 좋다. 5일 정도가 지나 체중감량 효과를 봤다면 영양소 균형이 맞는 식단으로 점차 바꾸면서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적당히 병행해야 요요현상 등을 막을 수 있다.

또 에그패스팅을 포함한 저탄고지 식이요법을 할 땐 탈수증도 조심해야 한다. 탄수화물은 물과 함께 저장되므로 체내 탄수화물이 고갈되면 물도 함께 손실된다. 즉 체내 수분이 평소보다 쉽게 고갈될 수 있어 틈틈이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게 바람직하다.

식이요법이나 운동만으로는 다이어트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지방흡입을 고려해볼 수 있다. 지방흡입은 지방세포를 직접 추출해 보디라인을 단기간에 개선, 다이어트를 위한 동기를 부여해주는 효과를 나타낸다.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지방흡입 이야기

[365mc 천호점]
조민영 대표원장

학력 및 약력
현 대한비만대사외과학회 이사
현 서울 서초구 의사회 학술부회장
현 대한대사비만외과학회 IFSO-APC(국제비만수술연맹 아시아 태평양 학회) 사무국 위밴드담당 실행위원
현 Members of the IFSO Program Committee (국제비만수술연맹) 2015 오스트리아 비엔나 학회 위밴드 담당 책임준비위원
현 SCIE 비만의학 학술지 편집위원
미국 플로리다 클리블랜드 클리닉 고도비만수술센터 교수
일본 요코하마의대, 미국 클리블랜드, 한국 고려대학교 3개국 교수 역임
대한비만대사수술연구회 상임이사 선임
미국대사비만외과학회(ASMBS) 국제멤버 공식 승인
미국 비만행동연합(OAC) 멤버
the Japanese Gastric Cancer Association 멤버
the International Gastric Cancer Association 멤버
일반외과 전문의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지방흡입과 전후 관리법에 대한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