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순 원장의 '빛나는 피부 레시피'
여름에 악화되는 여드름, 어떻게 치료할까?
연세스타피부과
정원순 원장
날씨가 더워지면서 여드름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로 내원하는 여성이 늘었다. 여드름은 과도한 피지 발생으로 인해 여러 가지 형태로 생기는데, 단순 좁쌀 여드름 형태인 면포성 여드름과 고름이 차서 곪는 화농성 여드름이 있다. 화농성 여드름은 여드름 균 염증으로 붉게 올라온 구진성 여드름과 염증이 악화된 낭종성 여드름으로 구분이 된다. 여름철 에어컨, 선풍기 같은 냉방 장치로 인해 실내가 건조해지면 피부가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 피지 분비량을 늘리는데, 이로 인해 모공이 막혀 여드름이 심해진다.
일반적으로 여드름을 방치하거나 잘못된 자가치료를 시도하면 염증이 더 심해지고 주변 피부조직까지 손상되어 색소 침착, 여드름 자국, 여드름 흉터 등이 남을 수 있다. 특히 성인들은 피부 재생 능력이 점점 떨어지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여드름 피부는 여름철에 한층 더 예민하고 민감해지므로 본격적으로 날씨가 더워지기 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여드름 치료는 전문적인 상담과 시술을 통해 직접적 원인을 제거한 후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기의 적절한 치료는 여드름 자국이나 흉터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통증 없이 여드름을 치료하는 미라클리어는 음압으로 피부를 당기는 진공장치(VACUUM)로 모공을 확장시켜 피지를 빨아들이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레이저다. 이후 LED 410nm 파장과 IPL을 통해 여드름의 원인인 피지균을 제거하고 피지선을 살균해 치료는 물론 여드름 재발을 방지한다.
여드름이 생기면 그 주위가 울긋불긋해지거나 붉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브이빔퍼펙타를 이용해 해결 가능하다. 퍼펙타는 여드름 부위에 있는 여드름균을 파괴하고 염증성 여드름의 확장된 혈관을 제거하기 때문에 붉은 여드름으로 인한 고민을 한층 줄일 수 있다. 여름 여드름 치료에 특히 유용한 스무스빔도 효과적이다. 여드름 치료 레이저로서는 최초이자 유일하게 FDA(미국식품의약국) 승인을 받기도 한 스무스빔은 피부 표피에 손상을 주지 않아 자외선이 강한 계절에도 시술할 수 있다. 피부의 탄력섬유인 콜라겐 합성을 증진시켜 여드름 치료뿐 아니라 여드름으로 생긴 흉터에도 효과적이다.
땀과 피지분비가 많아지는 여름철 청결한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도 여드름 완화에 도움이 된다. 외출에서 돌아오면 곧바로 세안과 샤워를 하고 통풍이 잘 되는 의류를 착용해주는 것이 좋다. 균형있는 식생활과 충분한 수면, 깨끗이 세탁한 침구를 사용하는 등 깔끔한 일상과 치료를 병행해주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 환자들을 많이 하는 피부 고민과 질환 궁금증 해소, - 건강한 피부를 위해 기억해야 할 꿀팁 제공 - 최신 피부 관리 및 치료 트렌드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