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가슴 이야기

지나치게 큰 가슴 거대유방증, 가슴축소술로 개선 가능

BR바람성형외과

심형보 원장

평균적으로 가슴이 작은 편에 속하는 동양 여성들은 가슴을 풍만하게 확대하는 수술을 한다. 볼륨감 넘치는 가슴은 몸매를 돋보이게 해주고 옷의 맵시를 살려주기도 한다. 하지만 가슴의 사이즈가 지나치게 클 경우 고통이 되기도 한다. 평균적인 한국 여성의 유방보다 약 200~2000g 무거운 가슴을 갖고 있는 경우를 거대유방증이라고 하는데, 성장기 호르몬의 과다 분비, 유전적 영향, 전신비만 등이 그 원인이다.

거대유방증일 경우 유방이 무거워 어깨, 목, 척추에 무리가 가는 건강상의 문제와 외부의 시선으로 인한 우울증, 대인기피증 등 정신적인 문제를 함께 겪게 된다. 거대유방증을 가진 성인 여성들은 가슴축소술을 통해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 가슴축소술은 처짐과 모양을 개선해준다. 수유 또는 감각 등 가슴의 기능은 유지하면서 미용적인 효과까지 고려해 건강, 정신적인 고통에서 벗어나게 해준다.

만약 성장기 청소년의 가슴이 지나치게 클 경우 엄격한 다이어트와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 가슴의 성장을 느리게 할 수 있다. 육상이나 무용, 체조 등 강도높은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이다. 이미 거대유방증으로 진단 내려진 경우 수술 외에는 방법이 없다. 수직절개식, 유륜절개식, 밑주름절개식 등 개인에 맞는 수술을 선택할 수 있다.

최근에는 가슴축소술을 할 때도 수술 후 미관을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가슴 밑선을 따라 큰 흉터가 남는 오자형 절개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수술 방법 중에도 축소 후 모양을 개선시켜 미용적으로 효과적인 수직절개식 수술법이 가장 흔히 시행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흉터를 최소화시키는 밑선절개식 방법도 시행된다.

가슴축소술은 합병증을 유발하거나 유두, 피부로 가는 혈액을 차단해 유방조직의 괴사로 이어지는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수술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 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고자 : BR바람성형외과 심형보 원장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름다운가슴을 꿈꾸는 이들의 사연과 숨겨진 가슴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