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 되면서 스모키 메이크업이 다시 인기를 끌고 있다. 잘못된 눈 화장 때문에 다크서클이 생긴다는 것을 의아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화장품 색소 성분이 피부에 자극이 되고 지속적으로 반복될 경우 얼마든지 다크서클이 생길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모키 메이크업이 사랑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눈이 커 보이고 깊은 눈매를 연출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눈매를 짙게 표현하는 스모키 화장은 화려함보다는 시크하고 섹시한 느낌을 연출하기에 효과적인 화장법이다. 주로 어두운 계열의 쉐도우를 사용하는 이 메이크업은 최근 여성뿐 아니라 남성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눈가 피부는 매우 얇고 피지 분비가 거의 없어 자극에 예민하다. 선명한 눈매를 얻기 위한 화장이지만, 화장 후 클렌징을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차라리 화장을 하지 않는 것만도 못한 결과가 나타난다. 반복되는 화장과 클렌징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눈 주위 특히 눈꺼풀에 잔주름을 자글자글하게 만들고,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은 부위는 색소침착이 발생하기 쉽다.

스모키 화장을 지울 때는, 먼저 포인트 메이크업 리무버를 티슈나 솜에 충분히 적셔서 2-3분 정도 짙은 화장 부위에 올려놓는다. 처음부터 세안제로 문지르면서 닦아내면 피부를 주름지거나 어둡게 만드는 주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2-3분이 지나면 짙은 화장을 가볍게만 닦아내도 쉽게 지워진다. 이처럼 스모키 화장 후 클렌징은 시간을 두고 천천히 하는 것이 포인트.

쌍꺼풀 라인이나 눈꼬리 부분 등 피부가 접히는 부분도 마찬가지로, 면봉에 포인트 메이크업 리무버를 묻혀 살살 닦아주면 된다. 화장을 지우면서 유난히 피부가 붉어지거나 따가움이 느껴진다면 세안제를 바꾸는 것도 고려해보자. 간혹 제품에 따라 잘 맞지 않는 세안제가 있기도 하기 때문이다. 또한 화장을 잠시 중단하는 것도 필요하다. 붉은 기나 따가움이 가라앉지 않고 지속될 경우에는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갈 것을 권한다.

이 밖에도 다크서클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과도한 멜라닌 색소침착, 스트레스와 과로로 인한 미세혈관의 장애, 정맥혈 확장, 월경 등 일시적인 호르몬 불균형 상태, 세포 조직에 노폐물을 운반해주는 림프의 순환 불균형 등 매우 다양하다. 이렇게 다크서클은 원인도 다양하고 그에 따라 관리 방법이 달라지므로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가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우선이다.

간혹 연어를 먹으면 다크서클이 완화된다고 하는 주장이 있는데 사실일까? 어류나 등 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피부의 염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그러므로 경우에 따라서 다크서클이 호전될 수도 있지만 의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은 아니다.

/기고자 : 아름다운나라피부과성형외과 서동혜 원장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서동혜의 화장품 Z파일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서동혜 원장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피부과 전문의, 의학박사
국무총리 표창 수상
대한피부과학회 정회원
대한레이저학회 정회원
미국피부과학회 정회원
미국레이저학회 정회원

건강한 피부를 위한 올바른 화장품 사용 노하우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