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윤찬원장의 '슬림하고 건강한 몸 이야기'
고도비만 잡는 위밴드, 수술과 관리 잘 알아봐야
서울슬림외과
박윤찬 원장
고도비만해결 방법으로 잘 알려진 위밴드수술은 위의 최상부에 의료용 밴드를 장착, 위의 용적을 줄여 적은 양을 먹고도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체중을 감량시키는 원리이다. 요즘 방송을 통해 많이 알려지게 되었으나 여전히 일반인에게는 생소한 체중감량방법이다. 그렇다면 위밴드수술은 어떤 것을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
위밴드수술, 장기적 합병증을 미리 예방해야
우선 위밴드수술이 복강경을 이용해 진행되므로 복강경 수술 전반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의사여야 한다. 그리고 위밴드수술의 장기적인 합병증(밴드미끄러짐, 위천공 등)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수술법을 적용시켜 완성도 있는 수술진행이 되어야 한다. 그래서 필자는 현재 S루프위밴드수술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밴드조절관리 제대로 받아야 건강한 체중감량 기대할 수 있어
위밴드수술 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위밴드수술 후 밴드조절 관리이다. 밴드조절관리라는 것은 위밴드와 이어진 포트를 통해 식염수를 주입시켜 밴드 내 경 크기를 조절해 주는 것을 말하는데 개개인의 몸 상태와 개개인이 처한 상황에 맞게 개인별 맞춤조절이 필수이다. 이러한 밴드조절관리를 제대로 받지 못한 경우도 위밴드수술 합병증의 원이 될 수 있다. 위밴드가 미끄러지는 원인은 수술의 완성도가 떨어지는 경우와 수술 후에 밴드조절이 원칙에서 벗어나 과도하게 되었을 때, 식이원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아 먹고 토하는 일이 반복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데, 그 증상은 음식의 통과가 점점 힘들어지고, 심한 경우 식염수를 완전히 제거하여도 제대로 음식을 먹을 수 없게 된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위밴드수술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위밴드수술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 분들은 극소수이다. 필자는 타병원에서 위밴드수술을 받고 잘못되어 밴드미끄러짐이나 미란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을 많이 접하면서 제발 환자들도 위밴드수술에 대해 제대로 충분히 이해하고 수술을 선택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는 한편, 위밴드수술을 하는 집도의도 환자에게 제대로 알리고 또 제대로 수술, 관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위밴드수술은 제대로 알고, 제대로 수술하고, 제대로 관리 받으면 부작용에 대한 걱정 없이 건강한 식습관과 더불어 건강한 체중감량을 기대할 수 있는 좋은 비만치료방법이다.
/기고자 : 서울슬림외과 박윤찬 원장
최근 성인 3명중 1명이 비만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특히 몇 년 전만 해도 서양에서나 볼 수 있었던 고도 비만 환자가 국내에서도 급증하고 있습니다.서울슬림외과 박윤찬 원장이 이 분야의 전문가로써 '건강하고 슬림한 몸'을 유지하는 법을 제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