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 ‘레몬디톡스 다이어트’ 등 다이어트 열풍이 불고 있지만 이후 피부관리는 소홀히 하기 쉽다. 필자에게 찾아오는 환자들 중에는 다이어트 후에 남은 튼살로 찾아오는 경우가 종종 있다. 뿐만 아니다. 출산 후 여성들의 가장 큰 고민도 불어난 체중과 튼살이다. 조절이 가능한 체중과 달리 한 번 생긴 튼살은 출산 후에도 그대로 남아 산후 우울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튼살은 피부가 갑작스럽게 팽창해 생기는 흔적으로 의학적으로는 팽창선조라고 한다. 튼살 발생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주로 부산피질호르몬이 급증하는 임산부와 1년에 10cm이상의 키가 자라는 청소년, 비만인 경우 많이 나타난다. 스테로이드 연고를 자주 바르는 아토피성 피부질환자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 계절적으로는 체중이 급격히 불어나기 쉬운 겨울과 건조한 봄에 잘 발생하며 팔, 허벅지 등 노출이 많은 부위와 겨드랑이, 배 등 피부가 얇고 약한 부위에 생기기 쉬우며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다. 한창 젊음과 아름다운 피부를 뽐낼 젊은 여성들에게 튼살은 큰 고민이 아닐 수 없다. 또 비만이었던 감추고 싶은 사실이 드러날 수 있어 전전긍긍하는 이들도 많을 것이다.

붉은색 선이나 띠를 두른 것 같이 나타나는 튼살은 시간이 지나면서 그 색이 흐려지고 마지막에는 백색으로 변하며 주름지고 위축된 피부로 남게 된다. 튼살은 한 번 생기면 자연적으로 개선되지 않는데, 튼살 초기 붉은 색일 때는 보습제를 충분히 바르거나 피부재생효과가 있는 비타민 A유도체 연고를 발라 콜라겐 섬유 재생을 돕는 것이 도움이 된다. 브이빔 퍼펙타 레이저를 사용하면 붉은 튼살이 진행되는 것을 막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튼살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임산부의 경우에도 레이저치료가 제한되어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하얀색으로 색이 변한 백색튼살은 일반적인 관리만으로는 개선되지 않는다. 백색 튼살의 경우 ‘뉴 울트라 펄스 앙코르 레이저’ 치료가 효과적이다. 뉴 울트라 펄스 앙코르 레이저는 백색 튼살 부위를 미세하게 자극해 새살을 돋게 하는 방식으로, 가는 레이저 빔이 깊게 들어가 백색 튼살을 효과적으로 개선시킨다. 가는 레이저빔이 정상 피부에는 자극을 주지 않으면서 튼살 피부에만 깊숙이 자극을 전달하기 때문에 색소 침착 등의 부작용 없이 오래된 튼살도 효과적으로 개선시킨다. 또 기존의 레이저 기계와 달리 튼살흉터 부위만 집중하여 치료하기 때문에 치료기간도 줄어들었다. 튼살 레이저치료는 시술당일부터 샤워 및 일상생활이 가능해 학생에서부터 직장인까지 선호도가 높다. 단 색소침착 등의 레이저치료 부작용을 막기 위해 안전성이 검증된 장비를 갖춘 전문클리닉에서 치료 받는 것이 좋다

튼살은 요즘 같은 건조한 날씨에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평소에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적정체중을 유지하고 근력운동으로 피부에 탄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 무리한 근력운동은 어깨 등의 신체부위에서 나타나는 튼살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샤워 후에는 충분한 보습과 마사지를 통해 피부에 탄력을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기고자 : 연세스타피부과 강진문 원장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강진문 원장의 피부이야기

[연세스타피부과]
강진문 원장

- 현 연세스타 피부과 원장
-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 세브란스병원 피부과 전공의
- 연세 의대 피부과학 교실 교수
- 연세의대 피부과학교실 외래교수
- 분당 차병원 교수

피부과 전문의가 말하는 우리 피부의 모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