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혜의 화장품 Z파일
때밀이 수건을 사용하면 각질 제거에 효과적?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서동혜 원장
피부가 목마른 계절, 가을이다. 건조한 날씨 속에 뜨거운 자외선이 내리쬐는 가을이 되면 피부는 극도로 예민해진다. 수분 부족으로 주름이 깊어지거나, 아무리 화장을 해도 얼굴 곳곳에 허연 각질이 들뜨기도 한다.
환절기 보습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각질 제거. 정상적으로 탈락이 이루어지지 않는 각질을 제거함으로써, 수분 흡수를 도와 맑은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각질 제거를 위해서는 시중에 나와 있는 각질 제거제나 흑설탕 같은 자연 성분을 세안제에 섞어 사용하면 좋다. 마사지를 주기적으로 하여 혈액 순환을 돕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간혹 부드러운 피부를 갖기 위해 때수건으로 각질을 제거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마찰에 의한 각질 제거는 자신의 피부 상태와 맞지 않을 경우, 피부를 민감하게 만들기 십상이다.
피부에 각질이 많이 생길 때는 우유를 사용해보자. 우유에 들어있는 젖산은 자극 없이 묵은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화사한 피부를 만들어준다. 세안 후 미지근하게 데운 우유를 화장 솜에 덜어 피부 결을 따라 부드럽게 닦은 다음 물로 씻어낸다. 우유 세안 후에는 깨끗한 물로 살짝만 헹궈도 우유 냄새를 없앨 수 있다.
지성 피부 타입이라면 흑설탕을 이용해 각질을 제거하자. 흑설탕에 있는 비타민, 미네랄, 과당 등의 성분이 각질을 제거하고 모공을 줄여주어 피부를 매끄럽게 가꿔준다. 먼저 흑설탕에 미지근한 물을 넣고 입자가 고와질 때까지 잘 섞는다. 샤워 후 얼굴, 무릎, 팔꿈치 등의 각질이 있는 부위에 바르고 3~5분 후 씻어낸다.
하지만 아무리 천연 성분이라 해도, 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최근에는 피부 각질을 자극 없이 제거할 수 있는 피부과 시술도 주목 받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스킨 스케일링’이다. 스킨 스케일링은 AHA 성분을 이용한 가벼운 박피로, 표피 상층부의 각질을 제거하고 새로운 피부 재생을 돕는다. 스케일링 후에는 불규칙하고 두꺼운 각질층이 제거되고 매끈하고 균일한 새로운 각질층이 생기므로 미백 치료와 병행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집에서도 피부과 못지않은 방법으로 묵은 각질을 제거하고 싶다면, 홈필링 마스크를 사용해보자. 홈필링 마스크는 피부과 필링 시 사용하는 글리콜릭산을 안정화시킨 제품으로 혼자서도 손쉽게 매끄러운 피부를 완성할 수 있다. 마스크는 15~20분 정도 사용하는 것이 무난한데, 제품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으므로 설명서를 보고 그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기고자 : 아름다운나라피부과성형외과 서동혜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