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부터 이어진 연말연시의 들뜬 분위기는 사랑하는 커플들을 더 뜨겁게 달군다. 때문인지 여름 휴가철 다음으로 응급 피임약 처방이나 원치 않은 임신으로 산부인과를 찾는 여성들이 많은 때가 바로 이 시기이기도 하다. 원하지 않는 임신은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배가시키기 때문에 피임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숙지하고 철저한 피임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피임수단은 먹는 피임약, 자궁내 피임기구, 콘돔 등 다양하다. 그중 흔히 사용되고 있는 피임약이나 주사제는 호르몬을 분비해 피임효과를 내는 것으로, 이 호르몬은 체내에 많은 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나이, 출산여부, 낙태, 월경장애, 자궁질환, 장기질환 등 개인의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가장 이상적인 피임은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확실한 피임효과를 보는 것이다. 향후 임신계획 또한 피임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임시방편에는 피임약과 콘돔
특히 출산경험이 없는 젊은 미혼여성이라면 생리가 불규칙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배란일을 이용하는 자연주기법이나 자궁내 삽입장치는 적합하지 않다. 이들에게는 먹는 피임약을 권장한다. 먹는 피임약은 안전하고 피임효과가 높으며 복용을 중단하면 언제든 임신이 가능하다. 또 월경주기를 규칙적으로 고정시키고 생리통의 감소, 난소낭종이나 자궁내막암의 발생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치료목적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다만, 부작용의 우려가 높은 간질환이나 정맥염, 정맥류, 혈정증환자, 내분비질환자는 삼가야한다.

흔히 사용되는 콘돔은 남성 정자의 질내 이동을 차단시키는 간편하면서도 효율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약 15%에서는 찢어짐 등으로 인해 실패할 확률이 있으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장기피임을 원하면 자궁내외 장치
3년 이상 장기간 피임을 원할 경우에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자궁내 피임기구나 팔에 이식하는 임플란트형 피임제가 좋다. 자궁내 삽입하는 피임장치에는 루프와 미레나가 있다. 루프는 자궁속에 금속이나 호르몬 성분 등이 함유된 기구를 삽입해 임신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한번 시술 후에는 3~5년간 피임효과가 지속된다. 피임효과가 뛰어나고 제거하면 즉시 임신이 가능하다.

미레나는 루프와 호르몬의 장점을 합친 피임법으로, 자궁내에 설치된 미레나는 피임성공률 99%에 달할 정도로 효과가 우수하다. 전신적인 호르몬의 영향이 거의 없어 부작용 또한 덜하다. 한 번 시술로 5년간 피임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자궁외장치인 임플라논은 성냥개피 정도 크기의 부드러운 막대를 팔의 안쪽에 이식하는 방법이다.생리통이 심한 경우 임플라논을 통해 생리통이 없어지거나 나아졌다는 보고도 있어 생리통이 심한 미혼여성에게 추천되는 장기 피임법이다.

피임방법이 불확실할 경우에는 사후 응급피임약을 복용해 임신을 방지할 수 있다. 응급피임약은 성관계 후 72시간 이내 고용량의 복합호르몬제를 하루에 한번 복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4명중 1명은 사후 피임제 사용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되는 경우가 있어 복용 후 2~3주 이내에 월경이 정상적으로 나오는지 체크해야 한다. 신체적으로 고용량의 호르몬에 노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응급상황에서만 사용해야 하며 일반적인 피임법으로 남용해서는 안된다.

이윤진산부인과 이윤진 원장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윤진 원장의 ‘여성의 소중한 몸 이야기'

[이윤진 산부인과]
이윤진 원장

가톨릭 의과대학 졸업
가톨릭 의과대학원 산부인과 의학박사
가톨릭 중앙의료원(현 서울성모병원) 전공의 수료
가톨릭 의과대학 산부인과 외래교수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산부인과 외래교수
전)허유재 병원 산부인과 과장
대한산부인과 학회 정회원
대한산부인과 초음파 학회 정회원
대한폐경학회 정회원
대한여성회음성형연구회 정회원
대한비만체형학회 정회원
현)이윤진 산부인과 원장

이윤진산부인과는 ‘여성의 아름다운 건강을 지키자’라는 목표 아래 설립되었으며 산부인과 질환, 레이저여성성형, 항노화, 비만을 전문으로 하는 여성 클리닉입니다. 최근 삶의 질이 올라가면서 건강한 성생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이윤진 산부인과에서는 부인과의 특수전문분야에 해당하는 레이저 여성성형 분야를 메인으로 진료하고 있습니다.

일산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산부인과계에서는 유명인사로 꼽히는 이윤진 원장은 특히 산부인과 분야와 관련해 국내 의학계에서 알아주는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허유재 병원 산부인과의 과장으로 재직하다가 이번에 서울 연신내에 새로 단장하여 산부인과를 오픈한 이윤진 원장은 국내학술교류를 통한 지속적 연구활동으로 끊임없이 노력하며 여성에게 소중한 몸을 건강하게 지키는 방법을 계속적으로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