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끌매끌 도자기 피부를 위한 조언

가을이 바람에 내 피부는 노화한다.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이상준 원장

무더웠던 여름을 뒤로하고 본격적인 가을의 계절 9월이다. 아직까지 더위가 모두 물러갔다고 말하긴 힘들지만 아침 저녁에 선선한 바람과 길가에 핀 코스모스가 한들한들 가을이 왔음을 알린다. 무더위에 지친 사람들은 가을이 오는 것을 반기고 있지만 우리 피부는 가을이 반갑지 많은 않다. 여름철 자외선에 지친 피부가 차고 건조한 가을바람에 노출되면서 거칠어지기 때문이다. 특히나 잠복해있던 주름이 자외선과 가을바람에 속도를 더해 하나 둘 노화징후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피부가 노화현상을 일으키면 표피세포의 분화가 둔화되고 진피 내 세포 합성 기능이 감소된다. 이에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합성이 감소하고 변질되어 주름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더군다나 환경오염, 스트레스, 그리고 자외선 노출 빈도가 높아지면서 피부는 더욱 빨리 늙는다. 뿐만 아니라 흡연과 알코올도 피부를 늙게 하는 원인이 된다. 흡연은 피부를 거칠고 건조하게 만들고, 항산화 작용은 둔화시키며 재생을 늦추어 늙게 만든다. 알코올은 피부뿐 아니라 몸 전체의 노화를 촉진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일단 주름은 생기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일상생활에서 조금만 관리해 준다면 보다 쉽게 주름을 막을 수 있다. 철저한 자외선차단과 충분한 수분공급은 노화예방의 기본이자 필수 요소이다. 찬 바람이 불면 자외선도 약해져 방심하는 경우가 많은데 계절이나, 시간, 날씨에 관계없이 1년 365일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바르는 것이 좋다. 또한 충분한 수분 섭취와 꾸준히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일주일에 2~3번 정도 천연팩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주름뿐만 아니라 노화 예방을 위해서 평소 꾸준히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비타민 A와 C, 그리고 ‘토코페롤’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 E가 피부 노화 예방에 좋은데 비타민은 흡수가 잘 되지 않는 물질이므로 복용하거나 과일과 야채를 통해 섭취하거나 비타민의 흡수를 돕는 스킨케어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한 무리한 다이어트로 피부가 거칠고 탄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건강식단으로 제 때 식사하고 규칙적으로 알맞은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문제는 피부 깊숙이 자리잡은 주름이나 탄력저하로 인한 피부 처짐은 전문적인 치료를 통해서만 개선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한번 생긴 주름은 없애기 쉽지 않으므로 보다 적극적이고 빠른 효과를 기대한다면 울쎄라와 써마쿨 NXT를 이용한 매직복합 주름제거술이 효과적이다. 울쎄라는 고강도 집속 초음파를 이용하여 근육층의 깊이까지 들어가 작용함으로써 주름제거 수술인 안면거상술과 동일한 SMAS층에 작용하는 최초의 비수술적 치료로 피부 탄력, 잔주름 및 깊은 주름치료가 가능하다. 또한 피부 깊숙한 곳에 작용해 타이트닝 효과가 오래 지속되도록 유도한다. 한번 치료 후 몇 달 동안 서서히 리프팅 효과가 나타나는데 탄력을 잃은 이중턱, 목처짐, 눈꺼풀 처짐, 볼살 처짐 등 어느 부위에나 탄력을 줄 수 있다. 특히 목 주름의 경우 재생능력이 떨어져 얼굴 부분과 달리 효과가 크게 눈에 띄지 않을 수 있는데 울쎄라의 경우 만족할만한 리프팅 효과를 보인다. 시술 당일 일시적으로 살짝 붓거나 경미한 홍반이 나타나지만 1~2일 이내 사라지며 치료 이외 부위에는 거의 손상을 입히지 않는다. 1회 시술로도 눈에 띄는 효과가 나타난다.

써마쿨NXT는 수술과 전신마취 없이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하여 피부 깊숙이 진피와 피하지방층까지 강력한 열을 전달해 치료하는 원리로, 고주파열이 기존의 노화된 콜라겐에 수축을 일으켜 탄력을 회복시켜주고, 새로운 콜라겐의 생성촉진을 유도하기 때문에 쳐진 주름과 잔주름에 효과적이다. 1회의 시술로도 효과가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반복적인 치료에 대한 부담이 적다. 시술 후, 딱지가 생기거나 심하게 붉어지는 증상이 없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고 진피층에 열에너지를 가하는 동안 피부 표면은 쿨링 스프레이로 보호되기 때문에 피부조직이 손상되는 부작용이 없어 주름치료에 적합하다.

주름은 평상시 노력을 통해 예방이 가능하지만 깊은 주름이 신경 쓰인다면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치료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이상준 원장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름다운나라피부과 대표원장 이상준박사가 전하는 피부미용 메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