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의 원인

코골이는 우리가 숨을 쉬는 동안 공기가 기도로 들어가기 전에 통과하게 되는 인후부가 좁아져 공기가 쉽게 드나들 수 없을 때 생기는 것으로, 수면 중 호흡 곤란이 있음을 알 수 있는 한 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잠자는 동안에는 근육들이 이완되어 늘어지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공기 통로가 좁아져서, 이 부분을 공기가 통과할 때에 주변의 부드러운 조직들을 진동시켜 코고는 소리가 나게 됩니다.
한편, 수면 중 근육이 심하게 이완되거나 심한 비만증 등 기타 원인으로 인해 공기 통로가 완전히 막힐 수 있으며, 이때 공기가 폐로 전혀 흐르지 못하게 되는데 이를 수면 중 무호흡증이라고 합니다.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낮 동안 졸음이 많아지고, 피로감을 느끼게 되며, 장기간 계속될 경우 심장이나 폐에 대한 부담을 가중시켜 고혈압, 심장마비, 발작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수면 방법과 생활 습관을 바꿔야

코골이와 수면 중 무호흡증은 수면 방법이나 생활 습관에 변화를 줌으로써 개선될 수 있습니다.
첫째, 옆으로 누워서 잡니다. 이렇게 하면 인후부의 구조물들이 뒤로 미끄러져 공기 통로가 막히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옆으로 잘 때 베개를 조금 높게 하면 기도가 커집니다. 공기가 건조하면 공기 흡입이 쉽지 않게 되어 코골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온도와 습도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술과 약물을 금합니다. 술과 진정제, 수면제 그리고 항히스타민제 같은 약물은 호흡을 느리고 얕게 하며 평상시보다 인후 주위의 근육을 이완시켜 공기 통로를 막아 버립니다.
셋째, 체중을 줄입니다. 과다한 체중은 목 조직과 폐에 압력을 가하여 호흡을 더 힘들게 합니다.
넷째, 규칙적인 운동과 올바른 생활습관을 갖도록 노력합니다. 신체를 별로 움직이지 않는 사람,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불규칙한 식습관 등으로 피로가 쌓여 코골이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다섯째, 코로 호흡하는 습관을 들입니다. 입을 연채로 자 버리는 것도 코골이 원인 중 하나입니다. 평상시에도 입으로 호흡하는 사람은 코만으로 호흡하는 습관을 붙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코골이의 치료는?

현재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수술 형태는 목젖, 연구개의 일부와 편도선을 인후부로부터 제거하는 수술인데, 이 수술은 전신 마취가 필요하며 수술 후 1·2일 정도 입원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몇 주 정도는 인두부에 통증이 있으므로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여야 합니다.
또 다른 수술 방법은 레이저를 이용하여 목젖 전체와 입천장 일부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이 수술은 국소마취만으로 가능하여 몇 주간의 간격을 주고서 1회 이상 수술을 반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잠자는 동안에 입안에 간단한 장치를 넣어 코골이와 수면 중 호흡 장애를 개선하려는 시도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코골이 정도가 심하지 않아서 체중 감량이나 수면, 자세 교정 등의 습관 교정으로 치료하고자 하였으나 효과가 없는 경우에 고려해 볼 수 있으며 수술로 치료하기 어려운 환자, 수술을 원하지 않는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치료법으로 최상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전문가와의 자세한 상담과 긴밀한 협조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성공적으로 치료되면 자신은 물론 주위 사람들이 편안한 휴식과 수면을 할 수 있게 해주어 상쾌한 다음날을 맞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광주미르치과병원 윤창 원장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윤창 원장의 건강한 치아로 맛있는 세상을!

[미르치과]
윤창 원장

- 전남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 전남대학교 치과대학병원 보존과 수료
- 전남대학교 치의학 박사
- 대한치과 보존학회 평생회원
- 대한치과 근관치료학회 평생회원
- 대한치과 보존학회 인정의
- 전남대학교 치과대학 임상 외래교수 대표
- 빛고을 임상치의학 연구소 근관치료연수회 Director
- 한국 리더쉽 센터 Facilitator
- 광주미르치과병원 대표원장

치과의사로 진료하면서 치료를 해 준 환자로부터 “이가 아프지 않아 밥을 먹을 때마다 즐겁다. 맛있게 먹는 것이 이렇게 행복한 줄 몰랐다.”라는 말을 들었을 때가 가장 보람 있습니다. 이처럼 잘 먹고 잘 살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이 튼튼한 치아입니다. 평균 연령이 높아지고 경제적인 풍요를 누리면서 큰 트렌드로 자리 잡은 삶의 질과 웰빙의 중심에는 건강한 잇몸과 치아가 있습니다. 어떻게 관리하고 치료해야 맛있는 세상을 누릴 수 있는지 치과의사들만의 비밀 이야기를 지금 공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