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끌매끌 도자기 피부를 위한 조언

늘어난 모공 줄여서 피부 미인 되자!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이상준 원장

매끈하고 보송보송한 아기 피부는 누구나 꿈꾸는 피부일 것이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넓어지는 모공들은 남녀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고민이다. 특히나 꿀 피부, 도자기 피부등 피부미인들이 각광을 받고 있고 40대의 나이지만 20대의 피부처럼 환하고 깨끗한 피부를 가지고 있는 고현정의 피부는 누구나 탐내는 피부가 되었다. 고현정의 아기같이 피부가 부러운 사람들이라면 먼저 자신 얼굴에 있는 모공을 들여다 봐야 할 것이다.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는 나이, 계절, 여성의 생리주기, 임신,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어 눈에 띄게 커지면서 문제가 된다. 20대 후반부터 피부 노화가 시작되면서 모공이 커지는데, 모공벽을 지지하고 있던 콜라겐 섬유와 탄력섬유가 변성, 점차 감소하여 피부탄력이 없어지면서 자연스럽게 모공이 늘어나는 것이다. 보통 사춘기 이후 급격하게 늘어난 피지가 외부로 배출되지 않고 모공 속에 정체 노화되어 피부탄력이 떨어지면서 모공확장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는데 특히 모공은 피지선과 관계가 깊어 T존 부위에 잘 나타나고 지성피부일수록 더 심하다.

모공이 넓다고 문제가 되거나 모두 질환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넓어진 모공에는 각종 노폐물들과 각질이 쌓이면서 피부가 거칠어지고 탄력을 잃어 노화의 주원인이 되기도 하고 또한 쌓인 각질이 모공이 막아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 피부트러블을 일으킨다. 그렇기 때문에 모공 관리만 잘해주어도 노화를 막을 수 있고 피부에 탄력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한번 넓어진 모공은 기능성 화장품 등으로 관리한다고 해서 개선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소 미온수로 세안을 하면서 찬물로 마무리 세안을 생활화 하고 특히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T존 부위를 세심하게 문질러 피지와 블랙헤드를 녹여내는 등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그래도 넓은 모공으로 고민이 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된다.

넓어진 모공을 조이는데는 리파인 레이저 치료가 효과적이다. 리파인(REFINE) 레이저는 모공을 축소시켜주는 효과는 물론 피부의 기미와 주근깨 같은 색소침착의 개선과 모공과 탄력을 완화해 주는 새로운 레이저이다. 미국 FDA에서 승인받은 리파인은 미세박피 레이저의 한 종류로써 시술시 통증이 적으면서도 회복이 빠르도록 고안된 새로운 프락셀 레이저로써 1410nm 파장대를 가진 레이저로, 피부 속 수분 반응도가 가장 높은 파장대 중 하나를 찾아내 피부에 적용 진피층의 700㎛까지 침투해 피부표면은 거의 손상시키지 않고 미세한 4천개의 홀을 만들어 피부재생을 돕는 원리이다. 또한 오래된 표피의 색소 병변들을 제거할 뿐만 아니라, 진피까지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전달시켜 콜라겐의 형성을 유도하여 피부 탄력에 뛰어난 시술효과를 가져온다. 리파인은 한 번의 치료로도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치료 후 바로 세안이나 화장이 가능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거의 없다.

하지만 피부문제를 비롯하여 모든 질환이 그러하듯이 치료보다는 예방이 최선이다. 전문적인 치료를 받았다 할지라도 모공치료는 피부안쪽의 변화로 인한 현상이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는 치료이므로 모공이 확장되기 전에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예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술을 자주 마시거나 찜질방, 사우나 등을 자주 이용하는 것은 모공을 확장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고, 꼼꼼한 클렌징으로 피부 청결에 신경을 써준다면 모공이 커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이상준원장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름다운나라피부과 대표원장 이상준박사가 전하는 피부미용 메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