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비 이판제 원장의 생활 속 코 건강법

피부는 우리 몸의 건강상태를 알려주는 거울!

코비한의원

이판제 원장

호흡이란 외부의 공기를 폐로 들여와 산소를 공급함으로써 인체의 모든 부위가 살아 움직이게 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이다.
호흡 활동은 일반적으로 폐를 통해서만 이루어 진다고 생각하는데, 호흡이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는 또 다른 부위가 바로 피부다.
그런 피부에 뾰루지나 염증 등이 발생했을 때는 우리 몸에 무엇인가 문제가 발생했다는 신호로 보아야 하며, 피부는 우리 몸 오장육부의 상태를 가장 잘 나타내어 주는 거울과 같으므로 뾰루지나 트러블이 생긴 위치만 잘 살펴보아도 내 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유추할수 있다. 
 
뾰루지 부위별 원인 및 해결 방안 

[이마]
문제 : 뾰루지가 이마 라인을 따라 나는 경우는 폐, 이마의 중심(미간부위)은 심장
원인 : 스트레스를 받아 심장에 열이 쌓였거나, 체력저하로 인한 폐기능 약화
해결방안 : 모발 자극을 피하고 클렌징 시 보다 꼼꼼히 세안을 하도록 한다. 피지조절을 위한 팩은 필수다. 어성초차 혹은 삼백초차가 도움이 된다.
 
[볼]
문제 부위 : 간과 위장
원인 : 스트레스로 인한 위장과 간기능의 저하
해결방안 : 당분과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규칙적인 식사로 위장을 회복시킨다. 변비가 있으면 야채와 물을 많이 섭취해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급선무다. 위장 기능에는 대추차, 간 기능에는 구기자차가 좋다.
 
[턱밑]
문제 : 신장과 자궁
원인 : 빈혈이 있거나 칼슘이 부족한 경우. 생리가 불규칙하거나 생리통이 심하다. 생리대에 뭉친 혈이 자주 묻어 나온다.
해결방안 : 생리불순, 생리통, 냉증을 먼저 체크한다. 평소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고 뜸을 뜨거나 반신욕, 족욕도 도움이 된다.  쑥차, 익모초차, 오미자차를 권한다.
 
[코]
문제 : 비장
원인 : 소화와 배설 기능에 이상이 있다.
해결방안 : 지방이 많은 음식, 단 음식, 음주 및 과식은 피한다. 피지분비가 워낙 많은 부위이므로 세안제로 꼼꼼히 이중 세안할 것. 율무차, 산사차가 좋다.

[입 주변]
문제 : 소화기계 신장과 자궁
원인 :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사 습관. 위장장애와 냉증. 비타민B2와 비타민B6의 흡수가 부족하다. 생리 전후 더욱 심해진다.
해결방안 : 자궁 이상을 먼저 체크해 치료한다. 과식 및 늦은 야식을 피하고 기름진 음식이나 당분이 많은 음식을 멀리한다.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생활이 필요하다.
 
이렇듯 피부에 나타나는 증상들은 부위에 따라 각기 다른 원인이 있으며, 피부의 문제라기보다는 오장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증상이 피부에 나타나는 것이다. 때문에 트러블이 생겨서 속상하다고 섣불리 짜는 것은 증상만을 치료하는 것이므로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속부터 다스리는 게 보다 중요하다. 무절제한 식습관을 비롯해 음주와 흡연을 멀리하고 충분한 수분섭취와 올바른 영양섭취를 함으로서 몸을 관리하자.

코비한의원 / 이판제 원장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코비한의원 이판제 원장이 들려주는 우리 몸과 코 질환과의 관계, 생활 속 실천 가능한 코건강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