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규광박사의 세련된 피부 만들기

감쪽 같은 모공축소

세련피부과

황규광 원장

 

감쪽 같은 모공축소

어릴 때는 피부가 탱탱하고 탄력이 있어 모공도 눈에 띄지 않고 깨끗했지만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쳐지고 모공이 늘어나 심한 경우에는 귤껍질 같은 피부로 되어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공이 넓어지면 각질이나 피지가 모공 속에 쌓이고, 이는 다시 모공을 확장시키게  됩니다.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째, 피지 분비가 많기 때문입니다. 정상적으로 피지가 만들어지고 잘 배출된다면 별 문제가 없지만, 과도하게 만들어진 피지가 배출되기 위해서는 자연히 모공이 넓어지게 됩니다. 넓은 모공은 겉으로 보이는 부분만 늘어난 것이 아니라 피부의 바깥 층에서 피지선이 있는 부위에 이르는, 피지가 배출되는 통로가 다 늘어난 것입니다.

둘째, 피부의 노화에 의한 것으로 피지분비가 많지 않더라도 나이가 들면 누구나 어느 정도 모공이 늘어나게 됩니다. 여성들은 30세 전후부터 피부 탄력이 급격히 저하되기 시작하며, 이에 따라 피지가 배출되는 통로를 조여 주는 힘이 떨어지기 때문에 모공이 늘어나게 됩니다.

늘어난 모공을 치료하는 것은 단번에 좋아지기는 어렵지만, 원인을 없애주면서 넓어진 모공을 축소시켜주는 치료를 병행한다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넓어진 모공을 치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지 조절 
피지가 많이 분비되면서 모공이 넓은 경우 피지생성을 억제하기 위해 비타민 A 유도체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지가 줄어든다고 늘어난 모공이 축소되지는 않지만 모공이 더 넓어지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는 기대할 수 있으며 다른 모공 축소치료를 병행하는 경우 더 효과적입니다.

크리스탈 필링 
피부를 얇게 벗겨 피지 배출을 도와주는 시술로 피부를 맑고 밝게 해 주는 동시에 늘어난 모공이 어느정도 좁아지는 모공 축소 효과도 가져옵니다. 1-2회의 크리스탈 필링으로 모공 수축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으며 1-2주 간격으로  수회에 걸쳐 꾸준히 받으면서 모공수축 제품의 사용을 병행해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 레이저 토닝과 병용하여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레이저 토닝/소프트 필
숯나노 용액을 바른 후 레이저를 발사하면 빛에너지가 기계적인 에너지로 바뀌면서 각질층이 섬세하게 깎여나가게 되고, 피부의 불필요한 각질, 피지와 노폐물 등을 제거해 줍니다. 모공에 흡수된 카본 용액은 레이저를 선택적으로 흡수하여 이곳에서 열에너지가 발생, 모공이 축소됩니다.  또한 색소를 함유하고 있는 멜라닌 세포를 선택적으로 파괴하고, 피부 진피의 콜라겐과 세포에 작용하여 새로운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안티에이징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행후에 피부가 일시적으로 약간 발적될 수 있으나, 표시가 나지 않습니다. 3회 이상 시행해야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흡입 고주파
흡입고주파는 다른 고주파 장비와는 달리 피부를 빨아들이는 작용이 있어 모공을 고주파에 더 잘 노출시키는 작용을 하고 피부 심부까지 열을 전달합니다. 발생된 열이 모공 주위의 콜라겐을 응축시켜 모공이 좁아지고, 모공에 붙어있는 피지선의 일부를 파괴하여 피지 분비를 줄입니다. 일단 응고 콜라겐과 파괴된 피지선은 꽤 오래 지속되므로 지속적인 모공 축소 효과를 보게 됩니다.

화학 박피술(도트 필, 크로스) 
상기 방법으로도 개선이 안되면, 모공에 TCA라는 약물을 바르는 시술로 넓은 모공 치료에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시술 후 약 1주일 정도 딱지가 생기고 그 후 2-3개월 정도는 홍반도 볼 수 있어 앞서 소개한 방법보다는 정상회복 기간이 가장 오래걸리지만 세안, 화장 등에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모공이 넓을 수록 효과를 빨리 알 수 있으며 한 번 시행 후에도 좋아진 것을 알 수 있는 경우가 많고 시간이 지나면서 모공이 점점 좁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모공치료에는 새로운 시술법인 크리스탈필링과 소프트필 레이저 병용 모공 축소와 흡입 고주파 시술이 시술 후 일상생활 지장없이 효율적으로 모공 축소와 피부노화 개선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방법이 되겠으며, 효과가 제한적인 경우 국소 화학박피를 시행하고, 단기간의 치료로 극적인 변화를 기대하기 보다 수회 반복 시술로써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좋아진 후에도 원인이 있으면 다시 넓어질 수 있으므로 원인에 다른 관리(피지조절, 모공 청소, 탄력을 증가시키는 치료)를 지속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모공을 줄이는 3가지 생활 습관
세수를 완전 청결하게 하여 각질이 모공에 남지 않도록 한다.
더운물 세수 후에는 반드시 찬물로 헹궈내어 모공을 축소시킨다.
여드름이나 블랙헤드를 손으로 함부로 짜지 않는다

세련피부과 / 황규광 원장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배너
프렌즈배너

헬스조선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