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가슴 이야기

가슴성형 시술 전, 마지막 체크포인트

BR바람성형외과

심형보 원장

쌍꺼풀수술만큼 보편적이진 않아도 예전보다 가슴성형을 받기 편리한 세상이다. 그런데 아직도 수술비가 저렴하다는 이유로 부작용이 없다는 과대광고만 믿고 하나밖에 없는 자신의 몸을 수술대에 맡기는 여성들을 종종 만나게 된다. 돌이킬 수 없는 심리적, 육체적, 경제적 손실을 떠안고 어쩔 수 없이 다른 성형외과를 전전하는 그녀들의 그늘진 얼굴을 볼 때마다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 가슴성형은 전신마취를 해야 하는 규모있는 수술.. 가슴 콤플렉스를 가진 여성들에게 자신감을 줄 수 있지만, 자칫 무자격자나 시설이 낙후된 병원에서 시술을 받을 경우 평생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 할 수 있다는 것도 명심해야 한다. 이왕 가슴 성형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가정하고, 가슴 성형 전 마지막으로 한번 더 꼼꼼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을 점검해보자.

1. 전문병원, 전문의 선택이 우선

성형수술은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맡기는 것이 기본이다. 싸다고 무턱대고 무면허 시술자에게 수술을 받으면 수술 후 결과도 장담할 수 없을뿐더러, 나중에 부작용을 치료하는데 더 큰 고통과 많은 돈을 써야 할 수도 있다. 의료광고, 주위사람들의 입소문, 인터넷을 통한 추천은 미흡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주변에 아는 의사에게 추천을 받는 것. 자신이 받고자 하는 성형수술에 대해 인정받는 논문을 발표한 의사면 더욱 좋다. 또 같은 수술을 받았던 사람을 만나 수술에 대한 만족도나 불만사항 등을 직접 듣고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병원은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해 있는 곳이 안전하다. 전신마취가 필요한 수술일 경우 수술 중은 물론 수술 후에도 환자의 혈압, 맥박, 호흡, 체온 등을 점검해야 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의료사고는 마취사고라는 걸 기억해야 한다.

2. 유방암 위험군은 수술 전 검진이 필수

가슴 성형수술이 유방암의 위험을 높이지는 않지만, 보형물을 삽입하기 전에 반드시 유방 내부에 암 또는 양성 멍울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특히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가슴 성형수술을 하기 전 의사의 촉진, 초음파 검사, 유방촬영술을 통해 100% 이상이 없다는 것을 확인한 후 성형수술을 해야 한다. 성형수술 후 양성 멍울이 커지는 경우, 보형물의 파열위험이 있어 종양제거 수술이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3. 트렌드를 무작정 따라가는 것은 금물

가슴 확대수술의 경우, 가슴을 어느 정도로 크게 하느냐가 항상 문제가 되는데, 무조건 크게 만든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최근 트랜드는 풍만한 가슴으로, 삽입하는 보형물이10여 년 전의 135㏄에서 265㏄로 약 두 배 가량 증가했다. 하지만 잘알려져있지 않은 사실 중 하나는 수술후 가슴 크기가 너무 크다고 느껴 다시 사이즈를 줄이는 경우도 심심치 않다는 것. 따라서 정작 고려해야 할 것은 트랜드에 따른 가슴의 크기보다 본인이 가진 원래의 체형과 가슴의 크기가 잘 어울리는가 이다. 가슴의 크기는 가슴 아랫부분의 바스트와 양쪽 유두를 지나는 톱 바스트 둘레에 기준을 두는데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 톱 바스트가 엉덩이 둘레보다 4~5cm 작은 크기면 가장 이상적이다. 또한 가슴의 크기뿐만 아니라 모양, 유두의 방향, 수술 전 가슴의 대칭 여부 등을 충분히 고려하고 분석해 보형물의 종류, 크기, 모양 등을 정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4. 수술 전 담배, 술, 복용 약은 NO

수술 날짜를 잡았다면 수술 2주전부터는 반드시 금연, 금주를 해야 한다. 담배는 말초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상처치유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경구 피임약, 여성호르몬제, 아스피린 등을 규칙적으로 복용한 사람은 수술 시 과다 출혈이 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수술 전 의사에게 복용하고 있는 약물 정보를 알려야 하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수술 전 복용을 중지해야 한다. 또한 생리기간 동안은 출혈이 심해져 수술 후 피멍이 많이 들기 때문에 생리기간과 수술기간이 겹치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여성의 60%가 스스로 가슴이 빈약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이중 9분의 1에 해당하는 여성들이 가슴확대 수술을 심각하게 고려해 본 적이 있다고 한다. 가슴이 빈약한 여성을 위한 약품과 크림 그리고 기구까지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가슴을 키우는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사실만 보아도 가슴의 크기가 여성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하지만 가슴의 크기를 한 컵 이상 크게 하며 동시에 형태를 바꿔 줄 수 있는 수단으로는 오직 가슴 확대수술이 유일하다. 가슴 성형 전 가장 중요한 것은 다름아닌 자신에게 알맞고 안전한 시술을 신중하게 선택하는 자세인 것이다.

/바람성형외과원장 심형보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름다운가슴을 꿈꾸는 이들의 사연과 숨겨진 가슴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