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철 원장이 들려주는 알기쉬운 미용의학 이야기
눈꺼풀 노화로 인한 안검이완증과 안검하수, 차이점과 개선법은?
스누성형외과
정의철 대표원장
입력 2024-11-28

▲스누성형외과의원 정의철 원장
노화는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특히 외모 콤플렉스의 주범으로 꼽히면서 노화를 개선하기 위해 성형수술을 고려하는 사람이 많다. 그중에서도 눈꺼풀 피부 노화 현상은 외모뿐 아니라 시력에 악영향을 미쳐 전체적인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 눈꺼풀이 노화로 인해 아래로 처지면서 시야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눈꺼풀 노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안검이완증과 안검하수가 있다.
안검이완증은 윗눈꺼풀 피부의 탄력이 떨어져 점점 처지는 증상이다. 특히 눈꺼풀이 내려오면서 시야를 좁히고 인상을 무겁게 만든다. 이 상태를 방치하면 눈 주변의 피로감과 더불어 이마 주름이 깊어지고 눈 주위 피부가 짓무르기도 한다. 이처럼 단순히 외모 문제가 아니라 기능적인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어 조기 관리가 필요하다.
안검하수는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눈꺼풀이 처지는 증상이다. 안검하수가 심해지면 눈동자 일부를 가려 시야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아울러 졸린 듯한 인상을 나타내 외모 콤플렉스를 부각하기도 한다. 안검하수는 특히 선천적으로 근육 발달이 부족한 유아기나 소아기에도 나타날 수 있다. 이런 경우 시력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빠른 수술적 개입이 필요하다.
안검이완증과 안검하수를 구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안검이완증이 있는 경우 피부 자체의 문제이지 근육의 기능 이상은 아니다. 반면 안검하수는 근육의 기능 자체가 약해져 눈을 완전히 뜨기 어려운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눈매 교정술이나 쌍꺼풀 수술만으로 개선을 기대하기 어렵다. 이때 안검하수 교정 수술을 통해 근육 기능을 보완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안검이완증, 안검하수 치료 방법은 눈꺼풀 처짐 상태에 따라 다르다. 경미한 안검이완증이 있는 경우 비절개 상안검 수술을 통해 피부를 절제하지 않고 실을 활용하여 눈꺼풀 근육과 피부를 개선할 수 있다. 눈꺼풀 처짐이 심할 경우 직접적인 절개를 통해 처진 피부와 지방을 제거하고 보다 근본적으로 시야를 확보하는 상안검 성형 수술이 권장된다. 또한 눈꺼풀뿐 아니라 눈썹, 이마까지 처진 경우 이마거상술을 병행해 처짐을 개선할 수 있다.
안검하수의 경우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단순히 쌍꺼풀 수술만으로는 충분한 효과를 보기 어렵다. 눈을 뜨는 근육의 힘이 약하기 때문에 근육을 보강하는 교정술을 통해 근본적인 개선이 가능하다. 필요에 따라 쌍꺼풀 수술을 함께 진행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눈매를 보다 선명하게 할 수 있다.
필자는 안검이완증과 안검하수는 외모 문제뿐 아니라 기능적인 불편함을 동반할 수 있는데 만약 나이가 들면서 눈을 뜨는 데 어려움을 느끼거나 이마 주름이 깊어지며 무거운 눈매로 인해 불편함을 느낀다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눈꺼풀 처짐을 개선하고 활기찬 인상을 되찾음으로써 보다 편안한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안검 피부이완증과 안검하수의 차이 <사진=스누성형외과 제공>
* 본 칼럼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신기술들이 도입되는 환경에서 근거중심의 시술과 환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정확하고 안전한 성형 수술과 미용 시술 가이드를 다룰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