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당신의 척추, 관절을 위해!
노화와 잘못된 자세로 인한 목디스크, 경추내시경 치료로 개선한다

▶ 저자의 칼럼목록 보기

요즘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업무를 하는 직장인들이 많아지며 목과 어깨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량이 많은 젊은 층에서도 발병률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데 심지어 대중교통 안에서나 길을 걸으면서 고개 숙여 스마트폰 화면을 보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런 잘못된 자세는 경추에 압박을 가해 통증을 일으키게 된다. 보통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사라지지만 지속적으로 통증이 발생한다면 목디스크를 의심해 보아야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목디스크 환자의 수가 2017년 93만 8964명이었던데 반해 2021년 99만 3477명으로 국내 목디스크 환자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요즘처럼 일교차가 큰 계절에는 급격히 떨어지는 온도로 인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고 목 주변이 경직되며 증상이 더욱 심화되어 나타나기 쉽다.

목디스크의 정확한 명칭은 경추 추간판 탈출증으로 경추 뼈와 뼈 사이에 존재하는 추간판이 후방으로 빠져나와 경추 주변의 신경을 눌러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추간판은 흔히 말하는 디스크로, 말랑한 물질인 내부 수핵과 이를 감싸는 섬유륜으로 구성되어 척추뼈 사이에 존재하며 척추의 유연한 움직임을 돕고 외부의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추간판이 노화, 외상, 잘못된 자세 등의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손상되어 내부의 수핵이 흘러나오거나 제 자리를 이탈하면서 주변 신경을 압박하게 되는 것이다.

목디스크의 주요 원인은 주로 노화로 인한 추간판의 퇴행성 변화로 꼽혔으나 최근에는 스마트폰, PC 등의 디지털 기기 사용으로 고개를 숙인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게 되면서 경추 내 추간판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며 손상과 퇴행성 변화를 가속화시켜 젊은 층의 발병률도 높아지고 있다. 이외에도 낙상, 교통사고 등의 외상과 스포츠 손상, 무리한 운동, 거북목증후군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목디스크의 증상은 다양한데 주로 목 주변의 통증과 불편감이 나타난다. 어깨, 팔, 손에도 통증과 저림 증상 등의 방사통이 유발된다. 또한 혈액 순환이 저하되게 되면서 두통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명, 안구 통증, 현기증 증이 동반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을 계속해서 방치하게 될 경우, 더욱 악화되어 심할 경우 반신뿐만 아니라 전신마비 증상도 나타날 수 있어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목디스크의 진단은 앞서 말한 증상들을 토대로 하여 X-ray, CT, MRI 등과 같은 영상 의학 검사를 통해 진단한다. 이 중에서 가장 정확한 목디스크의 검사 방법은 MRI 검사로 X-ray, CT로는 보이지 않는 추간판의 탈출 위치와 정도를 정확히 확인 가능해 진단 및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증상이 심각하지 않은 초기의 경우에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도수치료, 신경차단술, 신경성형술 등의 비수술적인 치료를 통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다. 하지만 증세가 심하거나 비수술적인 치료에도 통증이 지속될 경우에는 경추 내시경 추간공 감압술(PSCD)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다.

경추 내시경 추간공 감압술(PSCD)은 최소 절개를 통해 특수 제작된 내시경을 삽입하여 눌려 있는 신경을 감압하는 방법으로 주변 조직 및 피부의 손상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 또한 합병증 및 후유증이 비교적 적어 만성질환을 앓고 있거나 고령으로 인해 수술이 어려운 환자도 치료 가능하다.

목디스크를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낮고 푹신한 베개를 사용하고 스마트폰이나 PC 등을 사용 시에는 화면을 눈높이에 맞추어 보는 것이 좋다. 틈틈이 목 주변을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도움 되며 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평소 바른 자세와 생활습관을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 무엇보다 목이 뻐근하거나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는 방치하기보다는 빠르게 내원하여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오직 당신의 척추, 관절을 위해!

[동탄시티병원]
신재흥 병원장

[주요학력/경력]
경희대학교
국립중앙의료원 정형외과 전공의
국립중앙의료원 정형외과 전문의
강동경희대학교 척추센터 전임의
경희의료원 정형외과 외래교수
한림대학교의료원 정형외과 외래부교수

[학술활동]
대한정형외과 학회 정회원
대한 척추외과 학회 정회원
대한 노인병 학회 정회원
AO Spine 정회원
아시아 태평양 최소침습척추학회 (PASMISS) 정회원
대한 최소침습척추학회 정회원
대한 척추통증 학회 정회원

[전공 특기]
단일공 내시경 감압술
인공디스크 수술
단일공 내시경 디스크 수술
고주파 열 치료술
단일공 내시경 레이저 수술
척추체 성형술
척추유합술
신경차단술
후궁절제술
신경성형술
현미경 디스크 수술

[주요논문]
1. 아시아태평양 정형외과 학회(APOA) 2009년 논문 영문 발표
2. 아시아태평양 미세척추수술학회(PASMISS) 2009년 논문 영문 발표
3.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THE SPINE”저널에 논문 영문 발표
“경추부 신경관과 추체병변 변화의 PROCESS”
4. 2008.03 광범위 감압술 및 후방연성고정술의 임상결과
5. 2008.05 요추 퇴행성 후만증의 교정술 후 진행되는 임상 결과
6. 2008.08 경추 인공디스크술에 따른 생체역학적 특성
7. 2009.01 강직성 척추염 환자의 흉요추부 후만 변형의 골유합 결과
8. Radiographic Changes of Adjacent Upper Segment Performed Short Segmental Lumbosacral Fusion-Does Total Laminectomy Influence Adjacent Upper
9. Factors Confluencing the Result of Percutaneous Balloon Kyphoplasty in Osteoporotic Thoracolumbar Compression Fracture
10. Evaluation of Rotational Displacement of the Posterior Facet on the Sagittal Plane in Computed Tomographic Images of Calcaneal Fractures
11. Posterior Surgery of Neurologically Compromised Osteoporotic Kyphosis - Posterolateral Decompression and Stabilization using Titanium Mesh
12. Posterior Dynamic Stabilization with Selective Wide Decompression for Multilevel Lumbar Stenosis

건강한 척추, 관절을 만들기 위한 예방법과 증상에 따른 효과적인 치료법을 알려드립니다. 건강한 척추, 관절 만들기 함께 시작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