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과 수술영역에서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 수술은 백내장수술이다.

백내장은 눈 속에 투명했던 수정체가 나이가 들면서 노화되어 투명성이 떨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시력저하를 느끼게 되는 대표적인 노인성 안질환이다.

이외에도 대표적인 노인성 안질환으로 황반변성, 녹내장이 있지만, 이 두 질환은 수술로써 해결이 되지 않으며, 약제나 주사요법으로 어느 정도 진행을 늦추거나, 질병의 정도를 조금 낮추는 치료가 전부이다. 즉 황반변성이나 녹내장 등은 완치가 되지 않는 안질환에 해당한다.

그에 반해 백내장은 적절한 시기에 수술로써 완치가 가능하며, 백내장 이외에 다른 질환이 없다면 예후도 비교적 좋다

백내장수술의 정확한 수술명칭은 ‘백내장적출술 및 인공수정체 삽입술’이며, 백내장 적출만 하고, 적절한 인공수정체를 넣어주지 않으면 시력은 잘 나오지 않게 된다.

이때 삽입되는 인공수정체의 도수를 수술 전에 정확한 계산을 통해서 얻을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인공수정체에 특별한 기능을 넣어줄 수 있는데, 그것은 근시, 난시, 원시 등을 교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즉 고도근시, 초고도근시, 고도난시, 원시조차도 백내장 수술을 통해 백내장 제거와 동시에 시력교정이 가능한 것이다.

더불어 노안도 교정이 가능한데 이러한 기능에 더해서 노안 교정이 가능한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넣으면 결론적으로 돋보기 착용도 하지 않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최근에는 백내장 수술을 레이저를 이용해서 하기 때문에 수술과정이 좀 더 안전하고, 정확한 위치에 인공수정체 즉, 렌즈가 들어갈 수 있어서 수술의 결과 또한 우수한 편이다.

따라서 백내장 진단을 받았다고 해서 너무 우울해하거나 속상해하지 말고, 정확한 검사를 바탕으로 의료진과 충분한 상의를 거치고 수술을 한다면 오히려 수십 년간 껴오던 안경의 불편함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눈 드림

[드림성모안과의원]
정충기 원장

현) 드림성모안과의원 대표원장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가톨릭대학교 의학대학원 졸업 의학박사
서울성모병원 안과 전공의 수료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안과 외래교수
안과 전문의
항공우주의학 전문의
세계 3대 인명사전(ABI) 시력교정수술분야 등재
렌즈삽입술(ICL) Most experienced and Best skilled Doctor
아마리스레드 프리미어 닥터
아베드로 엑스트라 라식/라섹 레퍼런스 닥터
노안수술(Restor) 프리미어 닥터
대한백내장 굴절수술학회(KSCRS) 정회원
미국백내장 굴절수술학회(ASCRS) 정회원

시력교정, 노안교정, 백내장수술 그리고 눈종합검진까지 토탈아이케어를 제공하는 드림성모안과에서 건강한 눈관리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