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리학 총론

“선생님, 저는 ‘타세놀’보다 ‘타이레놀’이 잘 맞아요!” 
두 개가 같은 성분의 약인데 이렇게 얘기하는 환자들이 있다. 약물을 부르는 이름이 많아서 생기는 혼돈 때문이다. 하지만 화학명, 일반명(성분명), 상품명에 대해 알면 헷갈리지 않을 수 있다.

약물의 이름
약리학 공부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하나의 약물이 화학명(chemical name), 일반명(generic name), 상품명(brand, trade name) 등 여러 이름이 있다는 것이다. 현재 수만 가지 일반명, 상품명 약물들이 팔리고 있고 각각 작용기전과 부작용, 상호작용의 특성이 있다. 또한, 성별, 나이, 건강 상태, 유전적 특징 등 대상과 사용법에 따라 다양한 다른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 더욱 복잡해진다. 

‘화학명‘은 국제순수-응용 화학 연합(international union of pure and applied chemistry; IUPAC)이 개발한 표준 명칭이다. 화학명을 알고 있으면 약물의 물리 화학적 구성 성분을 추측할 수 있어 약물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길고 복잡해 읽고 외우기 힘들다. 항생제 분류로 세팔로스포린(cephalosporine), 이뇨제인 티아지드(thiazide), 항불안제와 수면제로 사용되는 벤조디아제핀(benzodiazepine) 등 짧은 화학명도 있다.

’일반명‘은 성분명으로도 불린다. U.S. Adopted Name Council이 정하는 이름으로 FDA, WHO 등 많은 기관에서 약물을 표기할 때 주로 사용한다. 일반명은 화학명과 달리 복잡하지 않다. 하나의 약물은 하나의 일반명을 가지고 있어 주로 의료계에서 혼돈 없이 사용한다. 아스피린(aspirin),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이부프로펜(ibuprofen) 등이 대표적인 일반명(성분명)이다. 

’상품명‘은 제약회사가 약물을 상품화할 때 붙이는 이름으로 짧고 기억하기 쉽다. 하지만, 비슷한 성분의 수많은 제품이 존재하기 때문에 실제 모든 상품명을 하나하나 알고 외우기는 어렵다. 또한, 복합약물(combination drug)은 한 가지 이상의 주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하나의 일반명과 하나의 상품명을 짝짓는 데 어려움이 있다. 이런 이유로 약물을 표시할 때는 보통 ‘일반명(성분명) 사용’이 더 유리하다. 참고로 일반명(성분명)은 알파벳 소문자로, 상품명은 앞글자를 알파벳 대문자 또는 앞이나 뒤에 Ⓡ을 붙여 표시한다.



일반명과 상품명의 예
‘타이레놀’이라는 해열진통제가 있다. 화학명은 para-acetylaminophenol 이지만, 복잡해서 잘 쓰지 않는다. 일반명(성분명)은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이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소염작용이 없지만, 인체에 통증을 유발하는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PG) 생성에 관여하여 ‘진통 효과’를 나타낸다. 그리고 뇌의 열 조절 중추를 자극해 열을 내리는 ‘해열 효과’도 가지고 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타이레놀Ⓡ(Tylenol), 타세놀Ⓡ, 써스펜Ⓡ, 세토펜현탁액Ⓡ, 게보린Ⓡ 등 다양한 상품명으로 시중에 팔리고 있다. 사실 게보린은 복합약물이지만 주성분은 타이레놀, 타세놀과 같이 모두 ‘아세트아미노펜’이다. 즉, 모양과 형태가 다를 뿐 주성분의 용량이 같다면, 비슷한 약이거나 같은 약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의사가 설명하는 약물 이야기

[서울부민병원 응급의료센터]
박억숭 과장

현, 서울부민병원 응급의료기관
고신대학교 의과대학 생리학교실 외래교수

고신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흉부외과 전공의
분당서울대학교병원 흉부외과 폐, 식도 전임의
고신대학교 흉부외과 의학박사
국립부경대학교 경영학석사
테트라시그넘 이사
헬스온클라우드 대표이사

유튜브 “박억숭강의”

2014 “Samuel Dung Detective”, 좋은땅
2018 “해부학”, 수문사
2019 “생리학”, 수문사
2019 “병리학”, 수문사
2020 “약리학”, 수문사
2021 “해부생리학”, 수문사
2023 “병태생리학”, 수문사

2005 “친절한 의사상” 곽병원
2011 “이영균 학술상” 제14회 대한흉부심장혈관외과학회
2018, 2019 “최우수 강의상” 동원과학기술대학교
2022 “부산시장 표창장”

의사가 약리학을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