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준비생인 한 씨(25)는 하반기 모 기업의 면접을 앞두고, 시력교정술을 하기 위해 안과를 방문했다. 아직 몇 군데의 필기시험 일정도 남아있어 시술에 드는 시간을 절약하기를 원하는 한 씨는 스마일라식을 하기로 했다. 

후반기 공채시즌이 한창인 가운데 최근 안과에는 면접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의 내원이 늘었다. 대부분 면접을 앞두고 면접관들에게 더욱 시원한 인상을 주기 위해 안경을 벗고자 하는 이들이다. 안경을 벗고도 좋은 시력을 유지한다면 본인의 이미지를 더욱 자연스럽게 노출하며 면접에 임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시간적인 여유가 충분하지 않은 취업준비생이나 직장인들에게는 대개 스마일라식을 추천한다.

기존의 라식과 라섹은 각막절편을 생성하거나 각막상피를 제거하는 수술 과정을 거치므로 고도 근시나 각막 두께가 얇은 환자는 할 수 없기도 하고, 수술 후 각막을 회복하는 데에 시간이 필요하기도 했다.

이 같은 라식과 라섹 술식의 장점을 더한 스마일라식은 각막 표면을 절삭하거나 열지 않고, 각막의 실질 부위만 교정해 분리하는 술식이다. 약 2mm 정도 미세한 절개를 시행함에 따라 각막 손상의 위험이 적고, 안전하며, 회복 기간이 비교적 짧다. 시간을 충분히 마련하기 어려운 직장인이나 취업준비생 등이 스마일라식을 많이 고려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스마일라식은 절개 부위를 줄임에 따라 고도근시, 초고도난시 등 다양한 시력 장애 교정이 가능하고, 충분한 각막 잔여량을 보존해 안구건조증 발생 위험도 낮다.

그러나 안전하고 예후가 좋은 술식이라고 해도,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고, 오랫동안 교정시력을 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술에 앞서 제대로 된 정밀검사가 선행돼야 한다.

안구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수술 가능 여부를 알 수 있고, 레이저 조사 강도나 각막 실질 분리 위치 등 각막의 절삭량을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에 굴절도나 각막의 두께, 동공 크기, 각막 내피세포 등의 검사가 필요하므로, 병원을 선택할 때에도 체계적인 정밀검진 시스템과 최신의 장비 등을 확보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눈 수술은 미세하고 정교한 테크닉이 요구되는 수술이므로, 병원 선택에 더 신중해야 한다. 집도하는 의사의 숙련도, 경력은 얼마나 되었는지, 수술 후 관리는 어떻게 이뤄지는지를 꼼꼼하게 체크한 후 수술을 결정하기 바란다.


* 본 기사의 내용은 헬스조선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천현철 원장의 <오팔청춘 눈건강>

[BGN밝은눈안과 강남교보타워]
천현철 대표원장

현)BGN밝은눈안과 강남 교보타워 대표원장
전)BGN밝은눈안과 부산 대표원장
국군 대전병원 안과과장
안과전문의
ICL/SMILE 인정의
대한안과학회(KOS)정회원
미국안과학회(AAO)정회원

삶이 새로워지는 눈건강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