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은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소화불량 등 건강 이상을 초래하기도 한다. 보통 위턱과 아래턱 합이 맞지 않아 음식을 제대로 씹기 어렵기 때문이다. 턱 관절에도 무리가 가기 쉽다.
돌출입을 교정하려면 근본적 원인이 해결 가능한지 먼저 확인해야 한다. 돌출입은 앞니가 뻐드러져 생기는 경우와 잇몸뼈가 튀어나와 발생한 경우로 나뉜다. 대개 이 두 증상이 복합적으로 발생하지만 앞니가 뻐드러지는 게 주 원인인 경우 치아를 가지런히 배열하는 것만으로 돌출입이 개선된다. 하지만 잇몸뼈가 튀어나왔을 때는 단순히 앞니를 끌어당기는 치료만 한다고 해서 근본적인 치료가 안 된다. 센트럴치과 송정우 원장은 "이런 치료는 치아를 정상 각도에서 벗어나게 해 '옥니'가 발생할 수 있고 치아 뿌리가 손상될 수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잇몸뼈가 튀어나와 돌출입이 생긴 사람은 증상 개선을 위해 수술을 해왔다. 하지만 최근 치아 교정 기술의 발달로 단순 '교정'만으로 잇몸뼈 돌출로 인한 돌출입 증상 개선이 가능해졌다.
'킬본(KILBON)'교정이 수술 없이 잇몸뼈 돌출로 인한 돌출입을 개선하는 치료법이다. 송정우 원장은 "심하지 않은 치아 돌출부터 수술이 필요한 중등도 이상 잇몸 돌출까지 킬본교정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인중 뼈(A-point)를 잡아당겨 잇몸 영역과 치아 영역을 한꺼번에 잡아당기기 때문이다. 이때 치아 개별 이동이 아닌 인접한 여러 치아를 한 그룹으로 묶어 당겨 불필요한 움직임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교정으로 인한 부작용도 적다. 입체 촬영(3D CAD/CAM) 시스템을 활용하면 환자에게 최적화된 개인 맞춤형 장치를 만들어 치료가 진행돼 더 완성도 높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이 안쪽에 교정장치를 붙일 수도 있어 연령대, 직업 등에 관계없이 부담 없이 시도 가능하다. 송 원장은 "킬본교정 치료 환자의 87.2%가 치료에 만족한다고 답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