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외과나 피부과에서 보톡스를 맞는 건 더 이상 특별한 일이 아니다. 피부 탄력, 주름 방지 등을 위해 많은 사람이 보톡스를 맞는다. 보톡스 성분 자체에는 부작용을 일으키는 요소가 거의 없고 안전하다. 하지만 전문의가 아닌 사람에게 시술을 잘못 받으면 위험할 수 있다.
보톡스를 꾸준히 맞으면 얼굴이 젊어지지만, 무엇보다 그 효과의 기간이나 후유증에 대해 미리 알고 경력이 많은 피부과 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의가 시술을 한다고 해도 1000명당 한 명 꼴로 드물긴 해도 얼굴이 부으면서 여러 가지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20대가 많이 하는 사각턱 보톡스의 경우에는 멍이 드는 것이 대표적인 부작용이고, 미간이나 이마의 주름을 제거하기 위한 보톡스 시술의 경우에는 눈꺼풀이 쳐지는 안검하수, 눈썹 끝이 올라가서 인상이 사나워 보일 수 있는 사무라이 눈썹, 안면비대칭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보톡스가 모든 사람에게 특효약이 되는 것은 아니다. 중증의 근무력증, 수유 중인 산모, 뇌신경 마비 또는 외상으로 인해 안면이 손상된 경우에는 하면 안 된다. 보톡스가 얼굴의 모든 주름을 펴주는 환상의 제품이라고 생각해서도 안 된다. 보톡스는 주름을 만드는 표정근을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주름을 펴주는 원리의 시술이기 때문에 모든 부위에 다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보톡스는 턱, 이마, 눈가, 미간, 콧등, 윗입술의 주름 정도에는 효과가 좋지만, 나머지 부위에는 큰 효과가 없을 수 있다. 근육을 사용하는 부분에는 보톡스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지만, 잔주름이나 근육을 사용하지 않는 부위에 깊게 파인 주름 등에는 보톡스를 이용하지 않는 것이 낫다. 특히 입가 주변은 사람마다 피부특성이 달라서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고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항생제 처방을 받고 있는 환자가 보톡스를 맞으면 일반인들보다 여러 부작용이 나타날 위험이 크므로 항생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보톡스 시술을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