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부위 이용한 체중 감량법 영양 균형 맞추며 섭취량 줄여 고기·생선은 손바닥 두께 정도
살을 빼려면 일단 음식 섭취량부터 줄여야 한다. 하지만 지나치게 음식을 적게 먹는 다이어트는 요요 현상, 소화·배변 장애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다이어트 효과도 보면서 이런 부작용도 겪지 않으려면 먹는 양을 정확히 재는 게 좋은데, 저울로 달지 않는 한 거의 불가능하다.
이렇게 번거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이 최근 미국·영국 영양학자, 의사 등의 조언을 받아 고안한 '핸드 다이어트'를 소개했다. 핸드 다이어트는 자신의 손을 부위별로 이용해서 음식 섭취량을 재는 식이 조절법이다. 강동경희대병원 영양팀 이정주 파트장은 "음식을 적게 먹으면서도 하루 필요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방법"이라며 "체격과 손의 크기가 비례하기 때문에 성별·나이에 따른 차이도 어느 정도 고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핸드 다이어트를 하면 단백질·무기질·비타민 등은 고루 섭취하면서도, 성인 1일 권장 칼로리(남성 2500㎉, 여성 2000㎉)보다 30~40% 정도 적게 섭취(남성 1600㎉, 여성 1400㎉ 정도)하게 된다. 이정주 파트장은 "이대로 하면 체중을 10% 정도 줄일 수 있을 것"고 말했다.
이정주 파트장이 권하는 한국식 핸드 다이어트법은 이렇다〈그래픽〉.▷밥은 손바닥으로 C 모양으로 오므렸을 때 밥이 꽉 차도록(150g, 200㎉, 단백질 4g에 해당) ▷살코기나 생선, 두부류는 손가락을 제외한 손바닥 두께와 크기 정도(50g, 75㎉, 단백질 8g) ▷채소는 손가락만 살짝 구부려 손을 오므린 모양으로 한 손 가득(150g, 40㎉, 단백질 4g) ▷설탕이나 기름은 검지 한 마디의 부피(10g 이내, 50㎉ 정도)를 매 끼니 먹는 것이다. 여기에 추가로 꽉 쥔 한 주먹 크기·부피(100g, 50㎉ 정도)의 과일과 우유 1컵(125㎉, 단백질 6g 정도)을 하루 1회씩 챙겨 먹는 게 좋다.
다만 고도비만(체질량지수가 35보다 큰 경우, 체질량지수가 35가 안 되더라도 내장지방이 아주 많거나 체지방률이 많은 경우)이거나 고혈압, 동맥경화, 심혈관질환 등 비만과 관계된 질병이 있어 체중 감량이 시급한 경우는 의사와 상담부터 하는 게 좋다.
이정주 파트장은 "그 이유는 고기, 탄수화물, 설탕 권장 섭취량이 일반인과 다르기 때문"이라며 "신장이나 간 질환이 있어서 식사 조절을 특별히 신경 써야 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