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 당신이 즐기는 운동은?

취재 이기상 기자|2017/01/28 08:00

[HEALTH & POLL]



겨울철 적당한 운동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신진대사에도 도움이 돼 건강관리에 좋다. 겨울철 건강을 위해 <헬스조선> 독자들은 어떤 운동을 즐기고 있을까.



<헬스조선>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1월 5일부터 12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1위는 전체의 57.1%를 차지한 ‘걷기나 달리기’였다. 구체적인 답변으로는 ‘보온을 완벽하게 하고, 강가를 달린다’, ‘산책로를 걸으면, 겨울 풍경 감상과 건강관리를 동시에 할 수 있다’ 등이 있었다.
두 번째는 ‘등산하기’(15.5%)였다. 겨울철에는 눈이 하얗게 쌓인 설경을 바라보며 등산할 수 있다. 하지만 겨울철 등산은 예기치 않은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꼼꼼한 준비가 필수다. ‘피트니스센터 이용하기’는 등산하기와 함께 공동 2위(15.5%)였다. 피트니스센터에서는 요가나 필라테스 등을 즐긴다는 사람이 많았다. 요가나 필라테스는, 건강은 물론 자칫 활동이 줄면서 굳을 수 있는 근육이나 관절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된다.
‘기타’(11.9%)의견으로는 대표적 겨울 스포츠인 ‘스노보드’나 ‘스키’를 즐긴다는 응답이 많았다. 실내 턱걸이나 자전거 등 운동기구를 집에 두고 운동하는 사람도 있었다. 추운 날씨에 나가기는 귀찮고 운동은 필요했던 사람들은, ‘아파트 계단 오르내리기’로 간편하면서 활동량 많은 운동법을 추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