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 많이 타는 겨울철, 따뜻하게 체온 유지하는 방법은?

김련옥 헬스조선 기자

체온 올리는 법



추운 겨울철에는 체온이 떨어지고 면역력이 약해져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체온이 낮아지면 혈관이 수축하고 혈액 순환이 잘 안 돼 세포가 산소와 영양을 충분히 받지 못해 면역력이 떨어진다. 겨울철 체온을 유지해 몸을 따뜻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겨울철에는 체온을 잘 지켜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사진=헬스조선 DB


◇유산소·근력 운동 같이해야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면 높은 체온을 유지할 수 있다. 체지방은 근육만큼 열을 잘 만들어내지 못하므로 근육량을 늘려 체온을 높이는 것이다. 체지방을 줄이는 데에는 유산소 운동이, 근육량을 늘리는 데에는 근력 운동이 효과적이므로 두 가지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에는 낮 시간대에 운동하는 것이 좋다. 오전 시간대에는 몸이 잠에서 깨며 혈압,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오르는 시간대라 운동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저녁 시간대, 특히 자기 전에 운동하면 자는 동안 몸의 흥분 상태가 지속 돼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음식으로 열 만들어

몸에 열을 만들어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음식을 먹는 것도 체온을 높이는 데 좋다. 생강, 대추, 마늘 등이 체온을 높이는 데 좋은 음식이다. 생강의 진저론 성분은 신진대사를 활성화해 체온을 높인다. 대추는 혈액순환을 도와 체온을 높이며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비타민의 흡수를 도와 에너지 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준다. 이 밖에 음식을 먹을 때 꼭꼭 씹어 먹는 것도 체온 상승에 좋다. 음식물을 꼭꼭 씹으면 턱관절 운동 효과로 인해 머리와 얼굴 전체에 열이 발생하며 체온이 상승한다.

◇빠져나가는 열 지켜야

체온을 올리는 것 못지않게 체온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겨울철에는 손, 발, 목 등 추위를 느끼기 쉬운 부위에 열을 보호하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장갑, 수면 양말, 목도리, 스카프 등을 활용해 체온을 유지할 수 있다. 또 배를 따뜻하게 해야 한다. 배는 다양한 장기가 모여있어 신진대사와 직결되므로 반드시 적정 체온을 유지해야 한다.